슬래브를 가열한 후 압연하는 공정을 거친 열연강판은 냉연공정을 거치면서 표면이 미려하고, 가공성이 우수한 고급철강재로 바뀌게 된다.

열연강판(熱延鋼板)은 표면에 산화물이나 스케일이 남아있는데, 이를 산(酸)으로 세척한 후, 상온에서 압연하여 두께가 고르고 표면이 매끈하고 광택이 나게 만든 강판이 냉연강판이다.

그러나 이렇게 생산된 냉연강판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강판의 경도가 높아지고 가공성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냉연 강판을 600℃ ~ 850℃로 가열하고 일정시간 유지시켜서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소둔공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소둔 공정에는 소량생산에 적합한 상자식 소둔법과 대량생산에 적합한 연속식 소둔법이 있다.

냉연강판은 용도에 따라 일반냉연강판과 법량용강판, 고장력강, 구조용 강판 등으로 나뉜다.

일반냉연강판은 일반적인 용도에 사용되는 강재로 냉장고 도어, 드럼, 가구 제작에 쓰이고, 자동차용으로는 Roof, Fender, Hood, Quarter, Oil Pan, Spring House 등에 사용된다.

법량용강판은 제조공법과 최종 용도에 따라 심가공용, 가공용, 일반용으로 구분 되는데, 심가공용 및 가공용은 주로 욕조, 탈수통 및 일반 가전제품 등에 사용되며, 일반용은 3회 이상의 소성용도인 주방용기 등에 사용된다.

고장력강 중 일반용은 주로 자동차의 시트 Rail Lever, Parking Brake 제작에 사용되고 가공용은 Center Floor, Bracket, 심가공용은 Fender, Hood 등 주요 외판재에, TRIP형 고장력강은 Door나 Bumper 등 보강재로 사용된다.

구조용강판은 가공은 하지 않으나 강도가 요구 되는 강구조물에 사용된다.

열연제품을 상온압연과 소둔을 거쳐 용도에 맞는 냉연강판으로 제작이 되기도 하지만, 도금을 통해 보다 용도에 적합한 고급강으로 변신하게 된다.

아연도금강판은 열연강판 또는 냉연강판의 표면에 아연을 도금한 강판을 총칭하는 것으로 가전제품, 자동차, 철제 가구, 건축재 등에 많이 쓰인다.

냉연강판에 아연을 용융 도금한 것을 용융아연도금강판이라고 하는데 내식성이 우수해 자동차의 머플러 부분과 연통, 데크 플레이트(건축현장에서 작업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 만든 받침대) 등 각종 구조물의 부재 등에 쓰인다.

도금공정은 냉연공정에 전기아연도금강판은 냉연강판에 전기를 작용해 아연을 도금한 것으로 표면이 평평하고, 색칠한 후 마무리와 내식성이 우수하며, 가공성이 뛰어나 컴퓨터와 비디오 케이스 등 가전제품 소재로 많이 쓰인다.

또한 아연도금강판에 내식성을 높이고 미관을 살리기 위하여 적색, 청색, 녹색, 은색 등 다양한 색채의 도료를 채색한 것을 착색아연도금강판이라고 하며, 이 강판은 건축 내외장재 등에 주로 쓰인다.

한편 열연강판을 산세(금속표면에 생성되어 있는 산화 피막을 산으로 용해해 제거하는 것)처리 후 냉간 압연공정을 거치지 않고, 용융아연도금한 강판을 열연아연 도금강판(HGI)이라고 하는데 이 강판은 농업용 파이프, 오배수관, 건자재, 가드레일 등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최근 미래형 주택으로 각광 받고 있는 스틸하우스는 아연도금강판을 소재로 사용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다.

용융아연도금강판은 가공성, 도장성, 용접성이 뛰어나고 외관이 미려해 자동차, 가전, 건축 등 많은 용도에 사용된다.

아연도금강판은 대기 중에서 극히 얇은 산화막을 형성해 강판 표면을 보호하며 녹 발생을 방지하는 우수한 내식성을 나타낸다.


<황망기 편집국장>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