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기계 부품용

자동차 배기계 부품에 사용되는 강재는 일반강인 알루미늄 용융 도금강판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고성능 엔진개발에 의한 배기온도 상승과 배기 규제강화, 경량화 및 부품보증기간 연장 등 자동차 제조환경 변화에 따라 스테인레스강이 사용되고 있다. 자동차 배기계 부품소재는 고온에 견뎌야 하고, 가공성과 용접성, 내열성이 요구된다.

국내에서는 수출용 차량을 중심으로 스테인레스 강을 사용하기 시작해 현재 내수용에까지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데, 매년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고강도 철도 차량용


탄소강을 중심으로 일부 스테인레스와 알루미늄 판재를 사용해 오던 종래의 철도차량은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과 비용이 소요됐으며, 차량 자체의 중량이 커서 고속화와 운전비용 절감에 큰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따라 선진국들은 바용절감을 위해 차체 경량화 연구를 통해 철도차량용 고강도 스테인레스강을 개발했다.

우리나라는 이 강재를 수입해 적용했는데, 포스코가 철도차량용 고강도 스테인레스강을 자체개발해 본격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철도차량용 고강도 스테인레스강은 니켈을 낮추고, 가공경화원소인 질소를 1천 ppm 이상 투입하며, 탄소를 0.03% 이하로 낮춰 부식에 취약한 용접부의 내식성을 확보해 녹 때문에 재도장을 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진 강종이다.


비자성 전자총용 스테인레스강


포스코가 삼성전관과 공동으로 개발한 브라운관 전자총용 비자성 스테인레스강은 개발 이전에 연간 3,500톤의 소요 전량을 일본에서 수입해 사용했다.

전자총은 TV 브라운관과 컴퓨터모니터 뒷면에 장착돼 전자빔을 생성, 섀도 마스크의 구멍으로 쏘아 스크린에 영상을 표현하는 핵심부품이다.

전자총용 비자성강은 가공 후에도 완전 비자성을 유지해야 하고, 고도의 청정도와 극도로 균일한 표면품질이 요구된다.


스테인레스 듀플렉스강


듀플렉스 스테인레스강은 화력발전소나 정유공장의 공해방지용 탈황설비, 해수 인입 배관재 및 펄프제조설비 등 부식환경이 가혹하고 고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주로 사용된다.

듀플렉스강은 오스테나이트와 페라이트상 조직을 각각 50%씩 함유하고 있는 2상조직으로 단상조직인 스테인레스강의 단점을 보완했다. 특히, 주방용품에 사용되는 스테인레스강이나 화학설비에 주로 사용되는 스테인레스강에 비해 항복강도가 2배이상 높아 내마모성이 우수하고, 각종 부식환경에서의 내식성이 월등하다.


고강도 샤프트용 스테인레스강


고강도 샤프트용 스테인레스강은 강자성을 지니며, 강도가 우수해 샤프트 등 기계부품, 고강도 구조용 소재, 냉간압조용 소재로 사용된다.

(황망기 편집국장)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