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하동군이 지역자금의 외부유출을 억제하고 내 고장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하동사랑 상품권 활성화 운동에 발 벗고 나섰다.


군은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난 2000년부터 약 20여 억원 정도의 하동사랑상품권을 발행해 지역농협과 상가, 슈퍼, 그리고 주유소 등 271개소의 가맹점을 지정하고 상품권을 이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적극 추진해 왔다.


하지만, 군의 이 같은 노력에도 가맹점들이 상품권 액면가의 1%를 수수료로 납부해야 하는 경제적인 부담과 상품권을 현금화하기 위해 농협을 찾아가야 하는 번거러움 때문에 상품권 이용이 제대로 활성화되지 못했다.


이에 따라 군은 이번에 소비자들이 가장 크게 부담을 느껴왔던 상품권 수수료 1%를 전면 폐지하고 상품권 활성화 대책을 내 놓고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군 산하 공무원들의 직급에 관계없이 월 2만원씩의 상품권을 구입해 사용해 왔으나 오는 7월부터 7급 이하는 5만원, 6급은 10만원, 5급 이상은 20만원의 상품권을 의무적으로 구입해 사용토록 조치했다.


특히 시장상인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어 침체된 재래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고 군내 각종 행사에서 상품권을 부상품으로 지급하게 하는 등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구매협조와 군민들의 동참을 유도하고 또 가맹점 지정도 사업자 등록을 마친 전 사업장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군은 시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5일 오후 읍면의 부읍면장과 본청 전부서의 주무담당주사 회의를 개최해 동참을 이끌고 또 이달 말까지 각급 학교와 교육청, 경찰서, 세무서, 하동화력, 전력공사 등 군내 전기관에 협조공문을 보내 소속 직원들이 월 3만원 이상의 상품권을 구입해 이용하도록 강력한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