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백두대간 마루금(산줄기)이 지나는 노고단 자락인 구례군 마산면 화엄지구 내에 2015년까지 ‘구례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구례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은 2만여㎡의 면적에 100억 원(국비 52억․지방비 48억)을 들여 백두대간 시점이자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 천왕봉부터 여원재까지 백두대간의 문화․역사․생태자원을 교육․홍보하고 국민들이 백두대간을 직접 체험하고 치유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게 된다.

마산면 황전리 화엄지구는 지리산둘레길과 화엄사 등 지역 대표 관광지와 연접한 관광특구지역으로 관광지 등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관광객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소득 증대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는 지역만의 특화된 생태교육장 조성을 위해 지난 6일 산림청․구례군 관계자와 자연생태․경관․건축 및 관광분야 전문가인 김준선 순천대 교수, 최일 목포대 교수, 최석 전남대 교수, 이석현 광주대 교수, 김진강 호남대 교수 등이 참여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생태교육장이 지역민에게 보탬이 되고 관광객을 보다 많이 끌어모으기 위해서는 타 지역과 차별화된 컨셉 설정, 체험과 활동을 겸한 교육, 지리산․화엄사․온천 등 지역 관광자원과 연계하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전남도는 이 자리에서 제시된 의견을 추진 방향 설정과 설계용역에 반영할 계획이다.

구례 조현교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