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고는 지난 1995년 3월 설립된 동광양고등학교가 2003년 교명을 변경해 참된인간, 알찬실력, 강한체력을 개교 이념으로 지역과 함께 세계화를 선도하는 명문 학교로 자리 잡고 있다. 개교한지 20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등 광양을 대표하는 학교로 등극했다.

전남도교육청 지정 학력향상형 및 자율형 창의경영학교로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과학중점학교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 능력을 중심으로 진로집중 교육과정을 운영해 2011년도에 과학ㆍ수학 중점과정이, 2012학년도에는 국제고등학교 수준의 외국어중점 교육과정이 신설됐다.

학습활동은 대부분 학교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성적 우수생들이 시간 낭비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기숙사 ‘중마학숙’을 운영하고 있다.

 

◆2013 ‘과학중점 최우수학교’선정

백운고는 모든 학생들이 인문 소양과 심도 있는 과학지식을 겸비한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과학ㆍ수학 과목에 대한 수준별 수업,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을 균형있게 제공하고 우수 이공계 인력 및 풍부한 과학 소양을 가진 인문사회계 인력을 양성하기위해 연구원, 엔지니어 등 전문 과학기술 수업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유클리드실, 가우스실, 데카르트실 등의 수학교과실을 비롯해 보어실, 갈릴레이실, 뉴턴실, 물리실, 왓슨&크릭실 등의 과학실험실, 리소스센터, 자연이공전시센터, 자연이공도서실 등을 구축했다.

학생들은 리소스센터에 배치된 컴퓨터를 통해 과학 및 수학 관련 자료를 검색하고 과학실험실에서 주제탐구 및 실험을 하고자 할 경우 리소스센터에 대여 신청을 한다. 그후 홈페이지에서 체험활동확인서를 작성하고 과학교사연구실에 제출한 후 실험을 실시하게 된다.

이 결과 백운고는 2010년 과학중점 연구학교로 선정된 이후 2013학년 과학중점 최우수학교, 2013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로 선정됐다. 교육과정 및 교수ㆍ학습, 교육경영, 교육활동 및 교육성과, 만족도의 4개 영역에서 골고루 최고 등급을 받았다.

 

◆올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백운고는 창의적 인재 육성과 21세기 미래를 선도할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독서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교과 단원별 독서를 통해 주제중심, 진로중심의 독서ㆍ토론ㆍ논술 교육으로 확대 실시 중이다. 또한 학교 특색사업으로 독립된 도서관 건물을 활용한 다양한 독서교육과 독서종합시스템을 통한 독서기록부 작성, NIE교육 등을 각종 시상과 수행평가 등에 반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지난해 전남교육청 지정 독서ㆍ토론 교육 최우수학교에 선정됐다.

백운고는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학생으로 성장하도록 1학생 1학급일 자원봉사제를 운영하고 있다.

학급 내에서 학생 스스로가 진로관련 역할을 분담해 학급일 자원봉사를 운영함으로써 진로와 학급업무의 융합을 통한 개인별 잠재 능력 탐색에 일조하고 있다.

매학기 말에 열리는 학생자치법정도 자율적인 학생생활지도를 돕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백운고는 학교 스스로 자발적인 녹색생활을 실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29일 열린 묘목전달식 모습.

◆학습효과의 극대화

백운고는 학습능력 신장과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지속가능한발전교육(ESD) 프로그램을 실천하고 있다. 급식폐기물을 활용해 EM 활성액을 직접 생산ㆍ판매해보고 관내 초ㆍ중ㆍ고를 방문해 이동과학 실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황칠나무 심기, 생태연못 조성을 통해 녹색창의 교육을 실천하고 있으며 근거리지역 식자재를 활용하고 학부모와 학생이 참여해 텃밭을 가꾸는 등 녹색 생활을 실천하고 있다.

Rainbow 청소년 세계시민여행 참가 등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으며 러시아, 케냐, 부탄 등 유네스코 동아리 및 유스티아 조직을 운영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한국 유네스코학교에 선정됐다.

동아리 또한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극대화하는데 한 몫하고 있다.

89개의 진로ㆍ적성별 상설 동아리 운영으로 학생들의 창의력 신장과 개성 존중을 실현하고자 하고 있으며 선후배가 협력해 학생 중심의 연간활동계획을 수립, 우수 동아리에 대한 표창 등 지원체제를 구축했다. 아울러 학급 내 4~6인 1조 교과별ㆍ진로별 학습 모둠을 편성해 학생이 주도해 협력학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학습돌봄치유센터를 운영해 학생 개개인간의 수준편차를 조절하고 있다.

백운고는 우수 학생들의 잠재성을 극대화하는 수월성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고교생의 대학교 교과목 선이수로 대학 학점을 인정받아 조기졸업이 가능케 하고 있으며 순천대 로봇과학교육센터와 연계해 학생들의 발명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실험실 위탁교육 또한 진행돼 이공계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맞춤형 개별화교육

백운고는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학습 포기자를 줄임과 동시에 우수 학습자들의 능력을 더욱 심화시켜 전체적으로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각 교과별 맞춤형 수준별 수업 과정안을 작성해 수업하면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과정이 이뤄지고 있다.

영어와 수학 과목에 각각 17명의 학습결손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ㆍ기본학력 신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급영어, 심화영어, 고급수학과목의 심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과제연구, 미적분과 통계, 현대문학 등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선택과목을 확대해 능력별 개별화 수업, 수업만족도와 학습효과 제고, 학습동기 부여 및 학교 현장에서 이뤄지는 교육에 대한 신뢰감 회복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재길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