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대 - 재정적 어려움 속에서도 장학금 수혜율 크게 늘어

 4월 중 관선이사 파견으로 대학 발전과 변화 기대

한려대 - 대학 이미지 실추 따른 재학생 충원율 감소 

위기 속 신입생 90명에서 258명으로 증가

 

 

▲ 광양지역 대학 부실화의 직접적인 원인은 학교 설립자의 교비 횡령 등 학교법인의 잘못 때문이다. 사진은 한려대 본관 모습.

교육소비자인 학생들의 이탈과 출생인구 감소로 지역대학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황우여 교육부 장관은 올해 교육부 현안으로 ‘지방대학 육성법’을 제시했다.

황 장관은 대학 정책을 통제 중심에서 자율과 조장 중심으로 하고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각종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지방대학이 없어지는 것은 교육차원의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학이 있던 지역사회가 동반 침체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며, “지방대학은 대학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말했다.

이처럼 지역대학의 몰락은 단순히 대학만의 몰락이 아니다. 지방 대학들은 지역 경제와 상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대학의 몰락은 지역 경제의 몰락을 초래하게 된다.

지역대학이 없어지면 지역민의 교육비 증가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인구이탈을 가속화해 지역 공동화가 심화되고 지역산업의 인력 충원기능이 소멸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지역대학이 지역경제에 끼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전체 학생이 1000여명 정도의 초미니 대학이라도 지역 경제에 매년 수백억의 경제효과와 △파급 고용 증대 효과 및 금융기관 증가 △서점 및 식당 등 전반적인 상가 증가 △문화행사 증가로 문화적 욕구충족 △이농 방지 효과 및 무공해 산업 유치효과 △대학을 중심으로 한 지역 산업 특성화 달성 △지역 발전의 인프라 및 인재 공급 등 파생적 경제효과를 발생시킨다.

이처럼 지역에 대학이 있다는 것은 그 도시의 경쟁력이 되고 지역대학의 수준이 높다면 지역의 랜드마크는 물론 하나의 브랜드가 될 수도 있다.

 

설립자의 사욕이 빚은 비극

 

광양에도 광양보건대와 한려대라는 2개의 대학이 있다.

하지만 이들 대학은 설립자인 이홍하씨의 교비횡령 사건으로 인해 2014년부터 2년 연속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 학자금대출 제한대학, 경영부실대학으로 지정되는 등 몸살을 앓고 있다.

광양보건대와 한려대의 설립자인 이홍하씨는 1998년 12월 교비 409억원을 횡령하고 이를 대학설립 및 이전비용, 병원인수비용, 자녀 유학비용으로 사용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바 있으며, 2007년 2월에도 서남대 교비 3억8천만원을 횡령해 개인 대출채무를 변제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1년 6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2013년에는 교비 1000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징역 9년이라는 중형을 선고 받고 항소를 제기했으나, 항소하는 과정에서 추가혐의가 드러나 오히려 6개월이 중형됐다.

한 사람의 사욕과 잘못된 행동으로 광양에 있는 두 대학 모두가 교육부로부터 부실대학으로 지정되고 지금까지도 위기에 처해있다는 사실은 뼈아픈 현실이다.

지역대학의 위기는 지역의 위기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이들 대학이 광양에 터를 잡은 지 20년이 넘도록 설립자의 독단과 사리사욕으로 지역민들의 뇌리 속에 우리 지역 대학이라는 이미지를 제대로 심어주지 못하고 있지만 교비횡령 사건을 계기로 대학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에 따라 광양만신문은 기획취재를 통해 광양에 위치한 광양보건대와 한려대의 상황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지역대학이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방안을 함께 고민해보고자 한다.

이번 호에서는 광양의 두 대학이 정부지원제한대학 지정 이후 행보와 운영실태에 대해서 알아본다.

 

 

▲ 설립자의 비리로 부실대학으로 지정되긴 했지만 광양보건대는 보건계열 특성화대학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대학 자체 경쟁력을 키워왔다. 사진은 광양보건대 물리치료학과 학생들의 수업 모습.

부실대학 지정 광양보건대의 자구 노력

 

광양보건대는 중대 비리대학으로 2013년 8월 2014학년도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에 선정된 후 교육부 컨설팅을 통한 학생 감축, 국가장학금의 지원 중단, 대학의 이미지 실추 등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건대는 2800여명에 이르던 전체 학생 수가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 선정 여파로 2200여명으로 줄었다.

학생 수 감소로 인해 등록금이 줄어 교비도 대폭 감소했으며, 국가장학금 지원 중단에 따라 학생들이 받는 피해를 교비로 전원 보전해주고 있어 재정적으로 상당한 압박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재학생 충원율은 2013년 학생정원 3020명에 재학생 2473명으로 81.9%, 2014년에는 학생정원 2980명에 재학생 1984명으로 66.6% 보여 재학생수가 현저히 감소했고 취업률은 2013년 58.5%에서 2014년 56.4%로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직원들, 대학발전기금 조성 나서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 총장을 비롯한 교직원들은 자발적으로 자신들의 급여 일부를 모아 1억 5천여 만 원을 대학발전기금으로 조성해 학생들의 장학금으로 활용했으며, 올해 급여를 2014년도 기준으로 동결함에 따라 급여의 3.8% 인상분과 호봉 승급분을 모두 발전기금으로 기부하기로 했다.

자체 재원을 통한 학교 교육시설과 환경 개선, 학생들의 복지여건 향상을 위한 투자와 노력도 추진하고 있다.

보건대는 2013학년도 장학금 수혜율(장학금수혜학생수/학기별재학생의합*100)이 66.3%에서 2014학년도 장학금 수혜율이 259.5%로 크게 증가했으며, 등록금 수입 대비 장학금 지급액도 2013년도에 26.55%에서 2014학년도 37.35%로 증가했다.

학생지원비를 등록금 수입의 25%로 늘려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건물 리모델링, 학생들 비용부담이 없는 무료셔틀버스운영, 지역 내 원룸기숙사, 교내식당 등 학생 복지시설을 확충했다.

또한 기존의 3개학과를 폐지하고 지역산업연계와 관련 제철금속학과, 항만물류학과를 신설하는 등 학과 구조조정도 실시했다.

보건대 관계자는 내년도에 지역산업과 연계한 학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제철금속학과와 항만물류학과의 정원을 25명으로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인재를 유치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 고교 대상 입시설명회 개최,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한 장학제도 획기적 확충, 중고등학교 학생 대상의 직업탐구체험 활동 등을 펼친 결과 올해 신입생 정원내 모집인원 807명 중 800명이 입학해 신입생 충원율 98%를 기록했다.

지난 2월 24일에는 KB국민은행과 상호업무 제휴협약을 체결함으로써 KB국민은행이 향후 7년간 보건대의 운영자금을 관리하고 교직원들과 학생들에게 다양한 금융 편의 제공, 매년 대학에 발전기금을 후원하기로 해 재정 상황이 나아졌다.

또한 관선이사 파견과 관련 교육부 절차가 마무리되고 4월 중순에는 7명의 관선이사 파견이 확정돼 4월 중 첫 이사회가 소집될 것으로 보인다.

보건대 관계자는 “지난 2월 5일 학교법인 양남학원의 전ㆍ현직 이사 12인이 교육부 장관을 상대로 제기한 ‘임원취임승인취소 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의 패소를 결정함에 따라 교육부에서 임시이사 선임 절차가 마무리 돼 다음 주 중으로 7명의 관선이사가 파견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통해 대학의 발전과 변화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려대 학생들의 등교 모습.

한려대의 부실대학 지정 이후

 

한려대도 정부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 이후 재정적 어려움에 처해있다.

재단전입금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학생들의 등록금만으로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데 정부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으로 인한 대학 이미지 실추로 재학생 충원율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려대의 재학생 충원율을 살펴보면 2013년에는 학생정원 1603명에 재학생 523명으로 32.6%, 2014년에는 학생정원 2143명에 재학생 621명으로 29.1%로 지속적으로 재학생 충원율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한려대는 교육부의 컨설팅 결과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충실히 이행하는 과정에서 올해 신입생 모집정원 390명 중 입학생이 258명으로 신입생 충원율 66%를 달성했다.

한려대는 학교 정상화와 발전을 위해 지자체와 포스코, 여수국가산단 등 지역사회의 필요성과 의견을 반영해 건설방재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생체의공학과,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언어치료ㆍ예술치료학과를 신설하고 외국어정보관광학과와 청소년복지학과를 없애고 경찰행정학과와 사회복지청소년학과, 경영학과의 모집인원을 대폭 줄여 2014학년도 531명이었던 모집인원을 390명으로 감축하는 등 학과신설과 구조조정의 노력을 해왔다.

 

지역 특성 맞는 학과 설립 나서

 

또한 2015학년도 신입생 유치를 위해 신입생 모두에게 조건 없이 등록금의 절반을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반값 등록금제’를 시행했으며, 내년에는 간호보건계열은 국가장학금을 받지 못할 경우 학생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국가장학금에 상응하는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으며, 인문사회계열은 매학기 100만원, 사회체육계열은 반값등록금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려대의 등록금 수입 대비 장학금 지급액은 2013년 10.1%에서 2014년 16.77%로 늘었다.

한려대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역 산업인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학과 구조조정 전략으로 올해는 신입생이 작년에 비해 많이 늘었다”며, “모든 구성원이 합심해 과거의 잘못된 경영방식을 탈피하고 투명한 재정 집행으로 불협화음이 나오지 않도록 해 대학의 활력을 다시 되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교육부의 컨설팅 이행 과제 속에도 포함되지만 재단과 교수가 고통분담 차원에서 급여 일부를 기부하고 예산을 절약해 투자가 급한 부분부터 투자를 해나가고 있다”며, “여력이 생기면 간호학과 특성화 사업 및 다른 학과들도 특성화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려대는 관선이사가 파견되는 보건대와 달리 학교법인을 인정하고 직접 그들이 과거의 잘못을 바로 잡아야한다는 분위기다.

한려대 관계자는 “학교법인에서 과거의 잘못을 시인했으며, 교비횡령에 대한 부분이 확실히 결정 나면 학교에 대한 투자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예ㆍ결산 부분의 투명성을 위해 매월 결산내용을 투명하게 공시하고 교수들이 직접 참여ㆍ감시하는 위원회를 구성, 부정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경훈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