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원협의 로컬푸드 직매장 전경

소규모 농업인의 판로 확보로 농촌 붕괴 막고

소비자에게는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 제공 가능

광양원협이 지역 최초의 로컬푸드 매장을 개장했다. 로컬푸드는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말한다.

세계 각국과의 FTA 체결로 값싼 외국 농산물이 대량으로 수입되면서 농촌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고,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먹거리를 선택하기 힘든 상황에서 로컬푸드 운동은 농촌경제를 살리고, 소비자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유통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생산되고 나서 수천 킬로미터를 이동해 온 농산물과 우리 땅에서 제철에 생산된 농산물은 신선도나 안전성 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로컬푸드운동은 농산물이 생산지에서 소비자의 식탁까지 이르는 거리인 푸드 마일리지를 줄이자는 운동에서 시작됐다.

따라서 로컬푸드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CO2의 배출을 줄여 깨끗한 지구환경을 지키자는 범세계적인 환경운동과도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광양만신문은 우리 지역에 본격 도입된 로컬푸드에 대한 지역 사회의 이해를 높히고, 우리지역 로컬푸드 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로컬푸드의 개념 및 국내외 다른 지역의 로컬푸드 운영 사례 등을 취재해 우리지역 로컬푸드 활성화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로컬푸드란?

 

▲ 광양원협의 로컬푸드 매장 내부 모습

사전적인 의미로 로컬푸드란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지역농산물을 말한다.

흔히, 반경 50km 이내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칭하는데, 로컬푸드 운동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단축시켜 식품의 신선도를 극대화시키자는 취지로 출발했다. 즉, 먹을거리에 대한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이동거리를 최대한 줄여 농민과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는 것으로 북미 지역의 100마일 다이어트 운동, 일본의 지산지소(地産地消) 운동 등이 로컬푸드 운동의 대표적인 예다.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게 하는 새로운 방식의 농산물 소비방식인 로컬푸드는 생산된 농산물이 장거리를 이동하지 않고 신선한 상태에서 소비자를 만나는 것이 기본개념인 셈이다.

로컬푸드는 또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통해 이뤄진다.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는 오렌지나 바나나와 같은 수입농산물의 경우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이지만 누가 어떤 환경에서 생산되었는지 소비자는 전혀 정보를 알 수 없다. 또, 그러한 농산물이 수천킬로미터를 이동하면서 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떠한 약품처리를 했는지에 대한 정보도 소비자는 접근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로컬푸드운동은 신선한 농산물 공급과 소비를 실천해 인류건강을 지키자는 범세계적인 운동으로 국토 넓이, 농산물 종류, 소비자 의식에 따라 국가별·지역별 차이는 있지만, 가까운 곳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소비하여 푸드마일리지를 줄이자는 기본원칙은 똑같다.

특히, 로컬푸드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를 통해 ‘얼굴 있는 농산물 소비’를 가능하게 한다.

이제 막 문을 연 광양원협의 로컬푸드 매장에 진열된 농산물들은 매대 앞에 생산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어디에 사는 누가 생산한 농산물이라는 것을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고 구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농산물 유통방식은 생산자와 소비자간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얼굴있는 농산물’이 진열되어 있는 로컬푸드 매장을 이용할 경우 소비자는 신선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로컬푸드 매장의 활성화는 생산자에게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해 로컬푸드를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요인이 된다.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쌓인 신뢰는 지역 농촌을 살리는 힘이 되고, 농산물의 운송거리를 최소화함으로써 탄소배출량을 줄여 지구환경을 지키는 데에도 일조하게 된다.

 

로컬푸드의 등장 배경

 

▲ 로컬푸드 매장 내부 모습

로컬푸드가 관심을 얻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들은 점점 더 건강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이다.

건강과 직결되어 있는 먹거리에 점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 반면, 전세계적으로 운송되는 글로벌 먹거리들은 질적으로 신선도나 영양 측면에서 로컬푸드보다 많이 떨어진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과정에서 이른바 광우병 파동으로 우리나라도 큰 홍역을 치뤘다.

FTA의 확산으로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연결되면서 이처럼 광우병이나 각종 식중독 등 먹거리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소들은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전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로컬푸드는 이러한 요소들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

외국산 농산물의 경우 먹거리 안전을 위협하는 실질적인 요소들도 문제지만,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적인 불안감도 문제다. 출처를 알기 어려운 글로벌 먹거리의 경우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기가 어려우며, 이런 점에서 출처가 확실한 로컬푸드는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데 훨씬 더 유리하다.

FTA 이후 글로벌 먹거리와 가공된 먹거리의 섭취비율이 높아지면서 비만이나 아토피처럼 식품으로 인한 질병들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중심으로 하는 로컬푸드는 이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

다른 측면에서 로컬푸드는 소농의 몰락으로 인한 농촌의 붕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우리 지역의 경우도 농촌 인구의 고령화로 인해 농민들이 영농규모를 줄이면서 점차 소농화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고령 농민이나 부녀농, 귀촌민이나 은퇴자와 같은 소농들이 생산하는 먹거리의 경우 판로를 확보하기가 매우 어렵다.

농업의 규모화는 농업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지만, 이는 결국 농촌의 붕괴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전체 20%의 규모화된 농업인이 먹거리의 80%를 생산하고, 80%의 소규모 농업을 하는 사람들이 먹거리의 20%를 생산하는 것이 현실이다.

로컬푸드 매장은 80%의 농업인이 생산하는 20%의 먹거리를 판매할 수 있는 판로를 마련해 주어 농촌의 붕괴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이 되고 있다.

소규모 영농의 경우 유기농업에 더 유리하다. 텃밭에서 생산한 것과 같은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이다.

로컬푸드의 직거래는 이러한 소농들이 갖는 장점들을 계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전문가들은 “유기농이 ‘건강’과 ‘친환경성’을 무기로 그간의 먹거리 시장과는 차별적인 새로운 틈새시장을 형성하고 점차 주류 속으로 진입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처럼, 로컬푸드 역시 ‘지역성’이라는 새로운 특성을 바탕으로 기존 먹거리 시장과는 차별적인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는다”고 말한다.

로컬푸드의 유통, 가공, 판매, 요리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새로운 틈새시장이 창출된다.

이 틈새시장은 지역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창출되는 이익이 지역 외부로 빠져나갈 가능성이 기존의 먹거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낮다. 이러한 시장의 형성에는 제도적인 차원에서 정부나 NGO 등이 개입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다.

 

로컬푸드 운동의 흐름

 

▲ 로컬푸드 매장에 채소를 가져온 농업인이 자신의 정보가 포함된 라벨링을 하고 있다. 로컬푸드는 포장부터 가격을 결정하는 것가지 생산자가 직접한다.
▲ 로컬푸드는 얼굴있는 먹거리를 판매한다. 로컬푸드의 매장의 진열대에는 생산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잇다.

로컬푸드는 전세계적으로 농업과 농민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북 완주군의 용진농협이 처음으로 로컬푸드 매장을 개장한데 이어 전국 각지에 로컬푸드 매장이 설치되고 있다.

전남도의 경우 광양에 앞서 여수, 화순, 담양 등지에 로컬푸드 매장이 문을 열어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고 있다.

광양로컬푸드 매장을 개장한 광양원협의 김영배 조합장은 “10여년 전부터 로컬푸드 매장을 준비해왔다”고 말한다.

김 조합장이 로컬푸드 매장을 구상하게 된 것인 일본 선진지 견학을 통해 접해 본 로컬푸드 직매장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로컬푸드 매장의 대부분은 일본의 미찌노에끼와 같은 로컬푸드 매장을 본뜬 것이다.

로컬푸드는 농촌의 기반을 지탱하는 효율적인 유통구조이다. 농민이 직접 수확한 신선농산물을 매장에 가지고 와서 직접 포장하고, 자신이 가격을 정해 매장에 진열한다. 신선채소의 경우 당일 수확한 농산물은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하여 그날 판매하지 않은 농산물은 다시 수거해 가는 개념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일 매일 밭에서 갓 수확된 신선한 먹거리를 구입할 수 있으며, 소규모 텃밭을 가꾸는 고령의 농민 입장에서는 매일 용돈벌이를 할 수 있게 된다.

로컬푸드 운동은 농업정책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한다.

농업정책이 먹거리 정책으로 바뀌어야 하며, 농업 생산 경쟁력 제고가 아닌 판매 중심의 정책전환이 필요하다는 것.

농촌을 살린다는 차원의 농업정책이 아니라 먹거리의 안전성까지 포괄하는 먹거리 정책으로의 전환은 농업인만의 문제가 아닌 전국민이 대상이 되는 정책이 된다.

농업정책 위주의 시스템에서는 농업지원 정책자금이 농민이 아닌 기업농이 가져가게 된다.

소농들의 설 자리가 그 만큼 없어지는 것이다. 그렇지만, 단순한 농업생산성이나 기술이 아닌 먹거리 정책 차원에서 접근하면 사정은 달라진다.

안전한 먹거리 생산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은 소규모 농업인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돌파구가 될 수도 있다.

소규모 농업인들이 생산하는 농산물은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까?

글로벌 먹거리들이 넘쳐흐르는 기존의 시장에서는 경쟁력을 갖기 힘들다.

안전먹거리를 생산하는 소농들만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시장을 제도적으로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고, 농민장터와 같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시장이 필요하다.

소농들과 소비자들이 만난 수 있는 시장을 만드는데 정책자금이 지원되어야 하며, 공공기관 급식에 지역 농업인이 생산하는 먹거리를 납품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고민해야 한다.

농업정책이 아닌 먹거리 정책으로의 변화는 농업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도시지역 지자체들도 끌어들일 수 있다.

농업이나 농업정책과 전혀 상관없는 도시지역 지자체들도 먹거리를 중심으로 한 정책이나 계획을 수립할 수는 있기 때문이다.

우리보다 먼저 로컬푸드 운동이 시작된 서구 선진국들은 최근에는 유기농보다 지역농에 더 주목하고 있다.

그 이유는 유기농의 경우 반드시 지역농과 연계되지는 않지만, 지역농은 대부분 유기농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지역의 농민과 소비자들을 가깝게 연결시키면 시킬수록, 농민들이 생산하는 먹거리들은 처음에는 유기농이 아니었다 하더라도 자연스럽게 친환경화 되면서 궁극적으로는 유기농화 된다는 것.

뿐만 아니라 가급적 지역 내에서 많은 품목의 먹거리를 자급하는 것을 목표로 삼게 되면 과거에는 전세계나 일국 전체를 겨냥한 특정 품목을 특화하여 재배했던 것을 점차 다각화시키는 것이 가능해지며, 이렇게 되면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해 생태적으로도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로컬푸드의 기대효과

 

▲ 로컬푸드 매장에 가져 온 자신의 야채를 직접 진열하고 있는 농업인의 모습

로컬푸드는 건강 및 보건의료 측면에서는 먹거리로 인한 질병, 즉 비만이나 아토피 등의 예방을 통한 사회적 비용 절감과 어린이 및 청소년의 건강유지에 기여할 수 있다.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농촌환경의 개선과 지구온난화 방지에 기여할 수 있으며, 농촌의 지역사회 유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농사체험-생태교육-학교급식-먹거리교육의 연계가 가능해지고,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지역 농산물-음식-요리의 지역성/전통문화/다문화성의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다.

황망기 기자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