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숲 속의 전남’ 만들기의 미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숲사랑소년단’을 운영할 계획다.
숲사랑소년단은 인성교육의 대표 청소년단체로, 산림환경의 소중함을 알리고 나눔과 실천을 통해 사회에 공헌할 의지가 있는 올바른 인성을 지닌 청소년을 육성할 목적으로 설립된 법인이다.
단원 모집 기간은 4월 15일까지며 단원 자격은 전남지역 초등학교 3~6학년, 중․고등학교 전 학년으로 만9~18세 청소년이다. 지원 인원은 학교당 40명 내외다.
신청은 위촉된 지도교사가 숲사랑소년단 누리집(www.greenranger.or.kr)에서 학교코드를 부여받아 등록하면 된다.
숲사랑소년단으로 선발된 지도교사와 단원에게는 국가나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자연휴양림 무료 입장, 각종 체험 프로그램 참가비 할인, 해외연수, 정부 포상 기회, 봉사활동 인증, 청소년단체 활동 학교생활기록부 등재, 1년간 보험혜택, 산림청이나 도에서 운영하는 산림교육 및 산림문화체험 프로그램 우선 참여 기회 등이 제공된다.
윤병선 전라남도 산림산업과장은 “선발된 숲사랑소년단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진로체험, 식목일 행사, 산림박람회 등 다양한 산림행사에 참여토록 할 계획”이라며 “청소년들이 산림과 더불어 사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개발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지금까지 성인 1천여 명의 숲사랑지도원을 위촉해 불법 산림 훼손, 쓰레기 투기 감시 및 계도, 산불 예방 신고 등 산림보호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유아, 청소년 대상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산림복지 소외계층 등을 대상으로 하는 숲체험 기회 제공 등 다양한 정책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