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로 인해 긴급하게 출동하는 소방차가 불법·주정차량으로 인해 소방 출동로가 막혀 시간이 지연돼 귀중한 생명을 잃거나 재산피해를 입어 경제적으로 큰 손실이 초래된 사고는 지금도 발생하고 있다.
소방자동차 등 긴급차량 통행에 대한 안일한 의식, 차량 증가 및 불법주정차 등이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을 지연시켜 많은 경제적인 손실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촌각을 다투는 소방차량과 불법·주정차간의 불꽃 튀는 시간전쟁을 치루는 출동의 길은 고난의 길과 같다. 특히, 소방차량이 늦게 도착한 것에 대한 책임을 주민들이 결과론적 시각으로만 질책 할 때면 업무수행에 대한 무기력과 상실감에 빠지기도 한다.
가면 갈수록 세태의 변화인지 지금은 이유 아닌 이유로 민원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현장활동 중에 소방차량의 싸이렌 소리가 불편을 준다며 항의하는 사람, 협소한 골목길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이라도 하는 날엔 소방차 때문에 생활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직설적으로 짜증을 내는 일부 사람들을 볼 때면 온 몸에 맥이 풀려 그 자리에 푹 주저앉고 싶어지는 마음이다.
소방차의 신속 출동을 가로 막는 여러 가지 요인 중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바로 시민들의 변화 즉 의식변화이다. 의식변화가 된다면 나머지 생각 요인들도 자연스레 개선이 될 것이다.
우리라는 생각과 마음으로 뜨거움을 마다하지 않고 화염 속에서 귀중한 재산과 생명을 구하러가는 긴급소방차 및 소방관들에게 마음의 길, 의식의 길 을 소방차량에게 양보하고, 협소한 골목길 주변에 불법·주정차를 하지 않는 시민의식이야 말로 내 자신의 행동과 실천의 첫걸음이 아닐까 한다.   
탁성구 광양소방서 현장대응단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