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기연 광양시의회 부의장
5월은 가정의 달이다.
5월에는 미래사회의 주역인 어린이들이 티 없이 맑고 바르며, 슬기롭고 씩씩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어린이 사랑 정신을 함양하고,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 주고자 제정한 어린이날과 범국민적인 효 사상 앙양과 전통가족제도의 계승 발전을 물론 효행자와 전통모범가정, 장한 어버이를 발굴해 포상·격려할 목적으로 제정한 어버이날 등이 있다.
가정과 연관된 풍성한 행사들을 마련하여 그 뜻을 기리는 것은 가정의 의미를 재인식하고 더 나아가 가족의 역할과 위치를 굳건히 다짐하는 사회적 결의가 내포되어 있을 것이다.
산업정보화시대가 도래하면서 전통적인 윤리의식은 점차 쇠약해지고 부모와 자식 간을 비롯하여 가족구성원간의 고유한 가치기준도 퇴색하면서 가정과 가족의 해체현상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가족들의 사랑을 실천하고자 하지만 자식이 부모에게 폭행을 가하거나, 혹은 부모가 어린자식을 학대하는 등 가정의 불화 속에 가정 폭력에 관한 이야기들이 우리 주위 곳곳에서 들려오고 있다.
또한 독거노인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방치한 독거노인들이 경제적인 사정과 외로움을 이겨내지 못하고 운명을 달리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고, 학교에서는 자신을 훈계했다는 이유로 학생과 학부모가 선생님을 폭행하는 등 예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아무리 사회가 각박하고 삶이 어려워졌다지만, 살아가면서 인간의 도리를 잊고 살아가는 사람이 너무나도 많은 듯하다. 우리가 의지할 사람들은 가족이라는 것을 알지만 우리는 정작 그것들을 잊은 채 살아가고 있다.
이것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은 바로 가정이다. 사회의 기초단위인 가정이 무너지면 사회나 국가가 온전할 수 없다. 가정이 바로서야 사회가 바로설 수 있는 것이다.
방황하는 가족을 껴안아주는 가족 간 사랑과 애정의 나눔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가정의 날을 맞아 우리 모두 가정의 의미와 가족의 역할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5월이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