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한풀 꺽이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다들 적게는 3일 많게는 7일정도 휴가 계획을 세우면서 여행에 대한 설레임에 들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휴가철을 노려 빈집털이가 증가하여 소중한 재산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해마다 절도사건이 7~8월에 20~30% 가량 증가하여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등 휴가로 오랫동안 집을 비운 가정이 절도범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 즐거운 여행을 마치고 집에 돌아왔을 때 집 안에 소중한 물건이 없어졌다면 행복했던 기분은 한순간 날아가고 불쾌한 것은 물론이고 한편으로 겁도 나고 무서운 생각도 들면서 짜증이 날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절도범들을 예방할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고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첫째로, 출입문·창문을 잠그고 문쪽에 투입구가 있다면 막아놓는다. 방범창살을 설치했더라도 창문 안쪽에서 문을 닫고 잠금장치를 꼭 해야 하고 집 열쇠는 집근처 아는 장소에 숨겨놓지 말고 항상 몸에 지니고 다녀야 한다 또한 가까운 지구대나 파출소에 ‘문열림 경보기’를 신청하면 무료로 설치해주므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빈집이란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집을 비우기 전 미리 이웃에 부탁해 신문이나 전단지, 우유 등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집전화는 착신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셋째, 경찰의 ‘빈집사전신고제’ 서비스를 활용하자. 빈집사전신고제는 경찰관서에 구두나 전화로 사전 신고하거나 순찰 중인 경찰관에게 신청하면 경찰관이 취약시간대 위주로 순찰을 강화해준다. 이 밖에도 다액 현금이나 귀중품은 가까운 지구대나 파출소에서 보관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필자가 속해 있는 광양경찰서는 빈집절도 등 휴가철 도난방지를 위해 해당 지구대·파출소에 문안순찰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게 하고 피서지에서의 성범죄예방을 위해 대책을 수립하여 예방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CPO(범죄예방진단팀)을 통해 CCTV,방범창,조명시설등의 물리적 환경 정밀진단을 통해 개선 촉구 해당 파출소와 핫라인 구축 및 방범진단을 실시해 능동적인 방범활동 전개로 범죄 분위기를 사전에 차단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이다. 경찰의 범죄 예방을 위한 각고의 노력과 시민의 세심하고 꼼꼼한 주의로 이번 여름휴가는 범죄 피해 없는 즐거운 휴가가 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