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운산 자연휴양림은 남부학술림의 협조로 조성될 수 있었다. 광양시는 자연휴양림과 생태 숲 등 147㏊의 국유림에 대한 영구 무상사용권을 얻어 휴양림과 생태숲을 조성했다.
서울대 법인화법에 따라 서울대가 기획재정부에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면적이라며 백운산과 지리산 935㏊의 양여를 요청했다는 사실이 알려진 후 지역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는 백운산지키기협의회는 기획재정부 등을 방문해 백운산의 단 1평도 서울대에 양여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백운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자는 운동이나, 서울대에 백운산을 양여해서는 안된다는 시민단체들의 주장은 기본적으로 애향심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주장들이 문제해결의 최선책인가는 의문이다.
 
현실적인 해결방안이 제시되어야 하고, 이러한 해법은 광양시민이나 서울대 측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해법은 결국 지역과 서울대 남부학술림의 상생관계를 구축하는 문제로 귀결되어야 한다.
▲ 서울대 법인화법으로 지역과의 갈등이 격화되자 서울대는 지역과 함께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서울대 법인화법을 둘러싼 광양시민과 서울대 법인의 갈등이 표출되기 이전까지 광양시와 남부학술림은 비교적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
그 중 하나가 백운산 자연휴양림 설치와 생태 숲 조성사업이다.
현재 광양시는 교육부 소유인 백운산의 147㏊에 백운산 자연휴양림과 생태 숲 등을 조성해 무상으로 이용하고 있다. 국유지이긴 하지만 그 관리권이 서울대에 있기 때문에 광양시의 백운산 자연휴양림과 생태 숲은 서울대의 협조에 따라 조성이 가능했던 것이다.
지난 1995년, 자연휴양림 설치를 위해 도비 5억원을 확보한 광양시는 자연휴양림 설치 후보지를 물색했으나 남부학술림이 유일한 대안이었다. 광양시는 당초 한재지구에 자연휴양림 설치를 추진했다. 그러나, 서울대 측은 백운산 원류인 한재지구에 휴양림을 설치할 경우 생태계 피해가 막심하고, 접근성에도 문제가 있다며 현재의 위치를 추천하고, 휴양림 설치를 적극 지원했다.
광양시는 서울대 측으로부터 120㏊의 학술림에 대한 무상사용 승인을 얻어 이중 90㏊에 휴양림을 설치하고, 30㏊는 생태 숲으로 이용하기로 했으나 추후 면적이 협소하다며 27㏊에 대한 무상사용을 요청해 이를 승인받아 이용하고 있다. 무상사용 승인을 얻었으나, 해당 부지가 국유지이기 때문에 광양시가 투자해 건립한 건물 등 시설물은 준공 후 국가에 기부채납 하고 있지만, 시설이용료 등은 부과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서울대 측의 설명이다.
▲ 숲 체험활동에 참여한 지역 청소년들과 지역고교생 진로캠프 및 숲 체험교육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모습.
이와 관련, 서울대 남부학술림 관계자는 “광양시가 백운산 자연휴양림과 생태 숲 등에 수백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서울대는 휴양림의 수익 등에는 전혀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규모인 서울대 남부학술림은 광양시와 구례군에 걸쳐 있다.
남부학술림 면적은 산림과 전답, 대지 등 1만6,213㏊이다. 이 중 산림면적이 1만6,204㏊인데, 지리산이 5,024㏊이고 백운산이 1만958㏊이다.
지리산의 학술림 중 87%는 국립공원 지역에 포함되어 있으며, 나머지 13%도 해발 950m에서 1천m의 고지대에 위치해 있어 연구목적 외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백운산의 남부학술림 면적은 백운산 전체 면적의 45.7%에 달하는데 행정구역상 광양지역 백운산의 학술림이 8016㏊이고, 구례군에 속한 백운산 면적은 2,944㏊다.
백운산만 두고 볼 때 남부학술림의 83%가 광양시 관할인 셈이다.
당초 서울대법인화법 제정 당시 지역내에서 반발했던 것은 서울대 법인이 남부학술림 전체에 대한 소유권 이관을 주장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다. 이러한 우려 때문에 백운산 지키기 운동이 시민운동 차원에서 시작되었을 때 지역 여론은 “서울대가 땅 욕심을 내지 말고, 꼭 필요한 최소한의 부지만 이관해 가고, 나머지는 국유림으로 존치하면서 연구 및 학술 목적으로 사용하라”는 것이었다.
그리고, 지리한 줄다리기 끝에 백운산의 소유권 이관을 위한 공식절차가 서울대 법인의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유림 양여요청으로 개시됐다.
남부학술림의 국유림 양여절차가 공식 개시되자 백운산지키기협의회는 “백운산의 단 1평도 서울대 법인에 양도되어서는 안된다”고 입장을 바꾼 셈이다.
서울대 법인화법에 의해 서울대가 연구 및 학술목적으로 사용하던 국유재산을 서울대 법인에 무상 양도하도록 한 규정에 대해 국유재산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의 입장은 ‘필요한 최소한의 면적’만 양도한다는 것이었다.
서울대 법인 측은 당초 이러한 기획재정부의 방침에 따라 남부학술림의 10%를 필수부지로 산정했다가 기획재정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이를 전체 면적의 8%로 줄였다가 최종적으로 5.766%로 산정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기획재정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실제 서울대 법인에 양도되는 면적은 달라질 수 있다.
남부학술림 측은 현재 추산시험장 내에 국비 64억원을 투자해 교육연구동 신축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산림 전문교육 및 연구기반 구축과 사회공헌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교육시설 마련을 위해 추진되는 교육연구동은 내년까지 8,712㎡의 부지에 연면적 2,868㎡ 규모로 건립되는데, 이곳에는 150명을 일시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대강당과 세미나와 회의 등이 가능한 50명 수용 규모의 집중세미나실, 체험학습실, 실험실습실 등의 시설을 갖추게 된다.
이곳에서는 세미나와 워크숍, 회의, 심포지엄, 연수, 공연, 전시회, 발표회, 체험학습, 기업 및 대학의 오리엔테이션 등이 가능하게 된다.
남부학술림 측은 “교육연구동은 지역사회와의 협력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시설”이라며, “지역에서 필요로 할 경우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교육연구동 신축과 관련, 일각에서 서울대법인이 백운산의 보다 많은 면적을 양여받기 위해 시설투자를 진행한다는 주장과 관련, 남부학술림 측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남부학술림, 지역사회 공헌활동 강화 통해 지역에 다가서려 노력
학술림 존치, 지역 브랜드화에 도움 될 수도…협력관계 구축해야
백운산, 교육부에서 산림청 소관으로 이관하는 것이 바람직
 
남부학술림의 박종영 임장은 “서울대 법인화법이 발효되기 전인 2010년, 서울대 농생명과학대의 이승종 부총장과 당시 학술림장을 맡고 있던 정지상 교수가 광양을 방문해 학술림이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을 갖고자 했다. 당시 서울대에서는 궁극적으로 광양에 학술림캠퍼스 설치를 발표하려고 했다. 그러나, 시민단체들이 회의장 입장조차 못하도록 저지해 입장발표가 무산됐다. 이후, 학술림 캠퍼스를 시민단체가 반대하니 연구와 실습, 생태자원에 대한 연구 성과물 등을 활용해 남부학술림을 산림연구의 메카로 만들자는 논의가 있었고, 그 소산물이 교육연구동 신축이다. 따라서 무상양여 목적의 건물 신축은 전혀 아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교육연구동은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찾겠다는 취지에서 지역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설로 건립되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서울대 납부학술림의 핵심 시설인 추산시험장은 학생과 교수들이 연구를 위해 광양을 방문할 경우 숙박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농생명과학대 산림자원학과 학생들의 전공 필수 과목에 대한 실습이 진행되고 있다. 이곳은 또 순천대 약대 학생들의 실습장으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부산 경성대에서도 매년 이곳을 찾아 실습을 해오고 있다.
서울대 측은 교육연구동이 건립되면 이러한 활동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법인화 문제로 지역과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서울대 측은 ‘지역사회와 함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숲 체험교육 프로그램이다.
남부학술림의 숲 체험교육 사업은 산림청 산하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복권기금(녹색자금)을 지원받아 2014년부터 3년 연속해서 운영하고 있다.
운영프로그램은 지역의 소외계층 아동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오감을 통한 숲 생태놀이, 알기 쉬운 산림생태 해설, 목공예 체험 등의 ‘꿈을 키우는 숲’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산림식생 조사 체험, 목조주택 만들기 체험 등의 산림 전문분야 진로체험교육을 하는 ‘숲에서 미래를 찾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숲 레크레이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남부학술림은 올해도 3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28회에 걸쳐 1,561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7월말 기준 15회에 912명이 참여했다.
또, 남부학술림은 전라남도교육청 백운학생야영장, 광양하이텍고, 광양제철고, 순천대학교 약학대학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숲 체험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 고등학생을 위한 진로탐색캠프도 운영하고 있다.
남부학술림은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재학생 자원봉사팀을 구성하여 광양지역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달 19일부터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변화하는 사회에서 학생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고 꿈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된 CALS 고등학생 진로탐색 캠프에서는 서울대 이찬교수의 ‘꿈꾸는 진로여행’이란 주제 특강이 진행되기도 했다.
▲ 숲 체험활동에 참여한 지역 청소년들과 지역고교생 진로캠프 및 숲 체험교육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모습.
2014년부터 운영하는 CALS 고등학생 진로탐색 캠프는 광양지역 6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53명을 대상으로 2박 3일간 운영되고 있다.
서울대 측은 또 지난 2012년부터 ‘광양인재 장학금’을 제정해 광양지역 고교 출신으로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에게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광양인재 장학금은 광양시에 소재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에 입학한 학생에게 주는 등록금 전액 장학금으로 2012년 3명의 장학생에게 지급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총 9명의 학생에게 지급됐다.
또, 서울대 의대와 서울대병원은 의료진을 구성하여 지방 순회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남부학술림에서는 2017년 상반기부터 광양지역 산촌주민을 대상으로 공공의료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 광양지역 학부모와 수험생, 교사들을 위해 2017년도에 서울대 입학사정관을 초청해 입시설명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대 남부학술림의 이러한 노력은 지역사회와의 상생관계를 모색하려는 노력으로 이해된다.
한편, 지역 시민단체들이 백운산의 서울대 무상양여 불가를 고집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대학술림의 존치와 협력을 통해 보다 큰 이익을 얻어야 한다는 주장도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학술림 존치가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이 더 많다는 것.
이러한 주장을 펴는 사람들은 “서울대 학술림 운영은 그 자체만으로 백운산의 생태적 가치를 홍보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며, “서울대와의 건강한 협력관계를 통해 학술림의 연구성과를 지역민의 소득으로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산림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 한 관계자는 “서울대가 필요한 최소한의 면적을 제공하고, 잔여부지를 지역민의 소득향상을 위해 활용하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며, “이렇게 할 경우 현재 교육부 소유인 백운산의 소유권을 산림청으로 이관해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지역에 보다 더 큰 실익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산림청으로 소유권이 이관될 경우 산림을 이용한 소득원 개발 등의 사업이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으며, 국비예산의 확보에도 유리하다는 것.
이 관계자는 “산림과 관련된 각종 교육연구사업이 1천여 종류가 된다”며, “차제에 산림청 주관으로 백운산에 종합산림학교를 설치해 산림과 관련된 모든 교육이 백운산에서 이뤄지도록 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서울대 법인화법으로 촉발된 백운산을 둘러싼 갈등이 6년째로 접어들었지만 이러한 갈등은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남부학술림은 광양에 소재하고 있고, 백운산은 서울대 법인에게 일부 소유권이 이관되든, 국립공원이 되든 광양을 굳건히 지키고 있을 것이다.
지역 갈등을 해소하는 것은 지역 지도자들의 몫이다. 선거를 통해 뽑힌 지도자들이 여론의 눈치만 살피지 말고 지역현안문제를 갈등이 아닌 상생의 길로 이끄는 지도력을 발휘해 주길 기대해 본다.
 
황망기 기자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