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풍산단 진입로의 입체교차로를 두고 갈등을 빚어 온 광양시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문제해결에 합의해 세풍산단 조성에 탄력이 기대된다.
광양시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세풍산단진입도로개설반대대책위원회는 8일, 광양경제청 상황실에서 ‘광양세풍산업단지 조성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 체결은 세풍산업단지 조성사업과 관련한 지역민의 민원을 해소하고 산업단지의 차질 없는 추진과 조기 활성화를 위해추진됐다.
이날 협약식에는 정현복 광양시장과 권오봉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장, 송재천 광양시의회의장, 김정환, 양동구, 김정일 세풍산단 진입도로개설반대대책공동위원장, 시민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세풍일반산업단지는 2015년 6월 공사에 들어가 같은 해 7월 기획재정부로부터 기능성화학소재 클러스터 구축사업지로 최종 확정 받고 국비 602억 원을 지원받았으며, 현재 우선착수부지 0.6㎢(18만평) 조성이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광양시, 광양지역주민 등이 세풍산단 진입도로 지하차도개설과 공업용수 공급시설 건설 등 세풍산업단지의 기반시설 사업에 대한 입장차이로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다.
8일, 협약을 통해 3개 기관·단체는 광양시와 지역민들이 요구했던 세풍산업단지 진입도로를 당초 계획된 지하차도에서 평면 교차로로 변경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또 세풍산업단지 내부도로(남북 방향)는 향후 북측 진입도로 계획을 감안하여 기존의 폭 15~20m를 폭 30m, 또는 광양시 도시계획에 맞게 확장하기로 했다.
아울러 생활·공업용수 공급체계는 경제청(안)과 광양시(안)에 대한 경제성·효율성·미래지향성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해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해 나가기로 했다.
세풍산단 공업용수 공급과 관련, 광양경제청은 가동율이 저조한 율촌산단 정수장을 활용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광양시는 세풍지역에 별도의 정수장을 건설해 공급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협약에 참여한 당사자들은 세풍산업단지의 차질 없는 추진과 활성화가 광양읍을 비롯한 광양시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협약한 사항들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마련하고 실행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진입로 문제가 매듭지어짐에 따라 광양시는 오는 15일 개회하는 광양시의회 임시회에 상정할 ‘2017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세풍산단의 기능성 화학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시비 매칭사업비 34억원을 반영하기로 했다.
기능성 화학소재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융복합소재실증화지원센터는 금년 중 준공 예정이었으나 그 동안 광양시의 매칭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사업추진이 불투명한 실정이었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개발하는 세풍산단에는 광양시의 사업참여를 전제로 국비를 확보해 둔 사업들이 있는데, 융복합소재실증화지원센터 건립 사업도 아 중 하나이다.
광양경제청은 이와 함께 세풍산단에 CO2 고부가가치 사업화 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칭)이산화탄소활용기술센터로 불리는 이 사업은 국비 100억원 포함 214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데, 이 사업 역시 광양시의 분담액이 40억원에 이른다.
이 사업은 온실가스 감축 및 활용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광양만권내 철강부산물(CO2, 슬래그) 자원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철강부산물 산업화 실증센터를 구축하고, CO2의 화학적 전환공정을 통해 슬래그를 기능성 시멘트, 단열재 등으로 자원화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광양시는 이 사업과 관련된 예산은 이번 추경에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국비 148억원이 투자되는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역시 광양시의 참여가 필수적인 사업이다. 세풍산단 내 8만2,641㎡(2.5만평)의 부지에 조성되는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은 부품소재분야의 선진 외국기술 유입 촉진 및 대일무역적자 해소, 외국기업 투자유발을 위한 것으로 광양경제청은 장기적으로 33만㎡(10만평)를 지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광양시의 분담액은 49억4천만원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사업에 대한 참여를 요청받고 있으나 일시에 많은 재원이 투입되는 문제라 아직 정확한 방침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