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시스템 정비 역점…조만간 자정행사 열기로
 
▲ 신영식 광양예총 비상대책위원장
보조금 집행을 둘러싼 추문으로 회장이 퇴진한 광양예총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조직 정상화에 나서고 있다.
지난 달 중순 일부 인터넷언론 등을 통해 전임 회장의 부적절한 보조금 집행 행태가 폭로되면서 박 모 전 회장이 퇴진하자 광양예총은 신영식 수석부회장을 위원장으로, 산하 7개단체 지부장 등이 참여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비대위 출범 이후 조직의 정상화를 진두 지휘하고 있는 신영식 비대위원장은 “조직의 시스템을 정비하고,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라고 말한다.
“지역 문화예술계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할 예총이 설자리가 없게 되었습니다. 도립미술관 유치, 공립예술고 유치 등으로 예술인들의 기대가 어느 때보다 고조되어 있지만, 내부문제로 시민들에게 실망을 주게 되어 안타깝습니다. 예술인들의 자존감에 큰 상처를 입었는데,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하고시민들에게 봉사하며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예총의 위상을 회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 위원장은 비대위 출범 후 예총 사무국 행태를 살펴보니 전혀 체계가 잡혀있지 않아 그 동안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비대위원들이 힘을 모았다고 소개했다.
“그 동안 예총 운영이 규정이나 정관에도 불구하고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말 그대로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어 온 셈이지요. 사무국 직원 채용도 이사회의 승인도 없이 회장이 독단적으로 행했고, 관련 규정을 무시하고 회장이 일방적으로 임금을 인상해둔 상태였어요. 비대위 회의를 하면서 모든 회의의 회의록을 작성하도록 했고, 인사규정이나 직원채용 규정 등을 정비했습니다.”
광양예총 사무국에는 사무국장과 간사 2명이 근무하고 있다. 그런데, 경상비 지원을 받는 단체의 인건비 상한액을 초과한 임금을 집행하도록 전임 회장이 퇴임 직전 결정해버렸다는 것.
신 위원장은 해당 직원들의 동의를 얻어 인건비 시스템을 바로잡았다. 또, 직원채용과 관련된 이사회의 승인절차를 마무리해 이를 일단락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신 위원장은 문제의 발단이 된 전임 회장의 행태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표시했다.
“예총과 관련된 추문을 잠재울 수 있는 사람은 당사자 본인밖에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최근 전 회장이 자신과 관련된 추문에 대한 해명을 했는데 이 해명을 대부분의 회원들이 납득하지 못하고 있어요. 일단 비대위 내부적으로 그간의 운영 실태에 대한 감사를 진행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고자 합니다.”
신 위원장은 “비대위는 예총이 시민들에게 다시 인정받기까지의 과정이라고 본다”며, “조만간 아무런 조건없이 산하 7개 지부가 모두 참여하는 자정행사를 치르기로 비대위에서 결정을 해두고 있다”고 말했다.
비대위의 활동기간은 새로운 집행부 구성 전까지이지만, 신 위원장은 “그 시기를 아직은 특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