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한국야생화협회 황성연 광양시지부장은 우리와 더불어 살아가는 야생화를 아리고 지키겠다고 말했다.

야생화관, 농업기술센터 시험포장에서 365일 지속 운영

‘들꽃’ 또는 ‘야화’라고 불리는 야생화는 사람의 손을 타지 않고 자란 식물이다. 혹독한 날씨를 견디고 버티며 매년 그 자리를 지키는 야생화는 생각보다 강인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야생화도 사람의 손을 타면 금방 시들고 고개를 떨구게 된다. 사람의 손을 타지 않아 더 귀하고 아름답다는 야생화, 누군가가 혼자 독점하려 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생각임이 분명할 것이다.  
광양지역에도 야생화가 많이 있다. 아름다운 광양의 야생화를 사랑하고 알리는 (사)한국야생화협회 황성연 광양시지부장을 만났다.
 
▷야생화 전시회관은 365일 지속
“우리와 더불어 살아가는 야생화를 알리고 지키며, 다함께 사랑하고자 하는 마음을 함께 하고자 (사)한국야생화협회 광양시지부를 창립하게 됐습니다.”
광양시지부를 창립한지 5년이 됐다는 황 지부장은 전국 25개의 지부와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광양의 야생화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야생화협회 광양시지부는 지난달 28일 광양시 꽃 축제 일정에 맞춰 야생화 전시회를 농업기술센터에서 개최했다. 특히 이번에 열린 전시회는 산들 야생화전인데, 광양지역의 산과 들에 피는 토종 야생화를 소개한 것이다.
황 지부장은 “광양은 햇볕이 좋아 야생화가 유독 아름다운데, 야생화 전시회라고하면 야생화를 채취해서 전시하는 줄 안다”며 “야생화를 채취하는 것이 아니라 씨를 심어 직접 키운 것 들”이라고 설명했다.
야생화 전시회관은 꽃축제가 끝난 지금도 개방되어 있는데, 이번 전시는 365일 지속된다. 황 지부장은 사계절 야생화를 감상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광양 농업기술센터 시험포장 야생화관을 방문해 달라고 당부했다. 
 
▷야생화 공부 아직 할 것 많아
황 지부장이 처음부터 야생화와 인연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분재에 빠져있었다고 한다. 
황 지부장은 “분재를 27년 동안 했었는데, 분재를 전시할 때 사이사이에 야생화를 진열했다가 야생화가 분재보다 더 빛나는 것을 보고 그 매력에 빠지게 됐다”고 전했다.
야생화는 수천가지가 있지만 사람의 손으로 클 수 있는 종은 불가 100여 가지 뿐이라고 황 지부장은 설명한다. 
“아직도 연구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타 지역의 지부와 교류하며 야생화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황 지부장은 회원들과 전국의 야생화를 공부하기 위해 상․하반기 2번 정기적 모임을 가진다. 수시적 모임까지 합하면 상당하다.
무엇보다 식물마다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공부하고, 또 알려주기도 하는 것이다.
야생화 분갈이 하는 방법, 물주는 방법, 잘 기르는 방법 등 야생화를 배우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무료강습을 실시하고 있다.
포스코에서 30년 직장생활을 해온 황 지부장은 3년 후면 정년을 맞이한다. 그는 다른 특별히 바라는 점 없이 전원주택에서 야생화 보면서 사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