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가 개발하고 있는 명당3산업단지 조성사업 과정에서 사업 시공사와 하청업체간의 갈등으로 운송업자들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며 대책을 호소하고 있다.
광양명당3산단 조성사업에 광양시는 원가절감을 이유로 토사와 석탄재를 활용해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석탄재 매립으로 인한 환경 안전성보다 경제적 논리가 먼저 작용한 셈이다. 
이 사업은 금광기업이 시공을 맡고, 토사 운반 등은 금도라는 업체가 하청을 맡아 사업을 추진했다.
그런데, 시공사인 금광기업과 하청업체가 운송료 문제로 갈등을 빚으며 지난해부터 빈번하게 공사가 중단됐다 재개되기를 반복했다.
그러다 지난 달 26일부터는 전면적으로 공사가 중단된 것.
공사가 중단되면서 하동화력에서 석탄재를 운송해 산업단지 조성에 반입하던 덤프트럭 기사들이 피해를 호소하며 보상을 요구하고 나선 것. 명당3지구 산업단지 조성사업은 토사와 석탄재를 50%씩 섞어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데, 토사 반입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석탄재 운송에 나섰던 지입 차주들은 일거리가 끊기게 된 셈이다.
광양시는 하동화력의 석탄재를 산업단지 조성에 반입하면서 m³당 5,800원을 폐기물처리비로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지만, 석탄재 운송을 담당하는 기사들은 하동화력이 시에 납부하는 이 돈은 폐기물처리비가 아니라 운송료로 지원되는 비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명목이 어떻든 광양시는 하동화력으로부터 받은 이 돈을 시공사인 금광기업에 주고, 금광기업은 다시 하청업체인 금도에, 금도는 다시 운송업자인 덤프차 기사들에게 안송료를 지급하는 형태로 공사가 진행되어 왔는데, 문제는 m³당 5,800원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실제로 기사들은 금도 측으로부터 m³당 6,900원의 운송료를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금도 입장에서는 시공사로부터 하동화력이 지원한 금액만 지급받는다면 m³당 1,100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시공사와 하청업체는 빈번하게 갈등을 빚어왔고, 지난 해부터 간헐적으로 공사중단 사태가 반복되다 지난 달 26일부터는 아예 공사가 중단되고 있다는 것.
공사가 중단되면서 석탄재 운송에 참여한 운송업자들은 당장 생계에 타격을 받고 있다. 지입차주로 석탄재 운송에 참여하고 있다는 A씨는 “4월 26일 공사가 중단된 이후 시공사로부터 ‘우선 다른데서 일을 하고 있다가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일을 하자’는 말을 들었다”며, “이는 사실상의 계약파기인데 어떠한 보상책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A씨는 “공사 시행청인 광양시는 그 동안 어떠한 관리자나 조정자 역할도 하지 않고 있다. 외지업체에 시공을 맡기고, 외지업체가 하청을 많아 시행하는 현장에 광양시민들인 덤프기사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데도 시는 내몰라라 한다”고 하소연했다. 이 사업에는 12명의 지입차주들이 운송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