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보건대학교 교수협의회(공동회장 전우용・최은영 교수)가 조직을 새로 갖추고 대학 정상화를 위해 본격 나섰다. 
교수협의회는 지난 3일 민주당의 대학 살리기 공약 발표를 계기로 대학을 바라보는 정치권과 지역 민심에 호응하고, 대학 구성원 차원의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대응전략 마련과 대외 협력을 위해 마음을 모으기로 했다.
그동안 이 대학 교수들은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및 정치권·교육부와 소통하며, 새로운 생존의 길을 모색해 왔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과 움직임의 결실로 이번에 지방선거 예비 후보자의 입을 빌린 형식이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 방안을 지방선거 공약으로 제시하고 공영화의 길을 지원하기로 발표했다. 
예비 후보자들을 통해 발표된 대학 정상화 대책은 지방선거 이후 전남도와 광양시가 일정 재원을 출연하여 공익재단을 설립하고 이 재단이 대학에 재정기여자로 참여하여 대학을 정상화하고, 이후 최종적으로 이 대학을 대통령 공약 사항인 공영형 사립대학으로의 전환을 추진한다는 2단계 전략이다.
14일 채택한 성명을 통해 교수협의회는 “몇 년 동안 교착상태에 머물렀던 광양보건대학교 정상화 추진에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며, 민주당이 제시한 정상화 방안에 대해 “긴 시간 죄책감과 실의에 빠져 있던 우리 대학 구성원들은 이 제안을 손을 들어 환영하며 지지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에서 “간호과, 물리치료과, 치위생과, 방사선과, 치기공과 등 간호보건계열 학과를 모두 갖춘 광양보건대학교의 존재 가치는 우리 지역의 보건복지, 노인복지, 치매 국가 책임제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와 복지제도의 시행을 대학이 양적, 질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며, “지역 여건에 비추어 광양보건대학교 존립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가벼이 여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학의 가치는 꼭 눈에 보이는 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며, “지역에서 탄탄하게 자생력을 갖춘 대학의 존재는 인구절벽 시대에 인구 유입 효과는 물론 지역의 미래 경제 가치와 지속적인 도시발전 설계 차원에서도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대학은 비영리 기관으로서 비록 사립대학일지라도 설립 이후에는 특정 개인의 소유가 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공익재단을 발족하여 대학에 재정을 투입하는 일이 사적 재산에 국민의 혈세를 투입하는 일로 이해되어서는 안된다. 지역의 발전과 보건의료 교육과 튼튼한 보건복지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로 받아들여져야 마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학은 지역과 함께 호흡해야 하고, 지역과 함께 미래를 바라보아야 한다. 우리 대학 구성원들은 지역의 상생협력 속에서 광양보건대학교 정상화를 이루어 가고자 한다”며, “새롭게 다시 힘을 내서 도전하고 극복해보려는 광양보건대학교를 부디 관심 있게 지켜보아 주시고 응원해 주시면 지금까지보다 더 활기차고 용기를 내서 지역과 함께하는 탄탄한 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다짐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