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장 선거전이 네거티브 공방으로 흐르면서 선거 후유증을 걱정하는 목소리들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4일 옥곡시장 앞에서 김재무 시장후보와 정현복 시장후보가 유세대결을 벌였다. 10시에 열린 김재무 후보 유세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 및 시의원 후보들이 함께 한 자리에서 유세를 하는 김재무 후보(왼쪽)와 정현복 후보 지원유세를 펼치고 있는 신홍섭 무소속 정현복 후보 선거대책본부장.
광양시장 선거, 도넘은 네거티브 공세 계속 이어져…상대후보 공약 폄하에 약점 파고들기 위험 수위 보건대 정상화방안·포스코 1천억 투자제안·보건대생 후보 지지·비구니 스님 성희롱·후보 전과논란 총정리
 
6.13지방선거의 사전투표가 내일부터 이틀간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광양시장 선거와 관련, SNS 등을 통한 상호비방과 내거티브 공세가 도를 넘고 있어 심각한 선거 후유증이 우려되고 있다. 4명의 후보가 출마한 광양시장 후보는 사실상 더불어민주당 김재무 후보와 무소속 정현복 후보간의 대결로 치러지고 있다.
후보등록 이전부터 광양보건대 정상화방안을 둘러싸고 신경전을 벌였던 양 후보 진영은 이후 광양시의 어린이테마파크에 대한 1천억원 투자 제안을 둘러싸고 기업에 대한 출연금 강요라는 비판과 시민을 위한 당연한 요구라는 주장이 맞서면서 날카롭게 대립했다.
여기에 정현복 후보의 비구니스님 성추행 논란을 둘러싸고도 양측 지지자들은 SNS를 통해 상호 비방을 이어가고 있으며, 4년전에 이어 김재무 후보의 전과를 둘러싼 비방도 재연되고 있다. 양 후보들은 모두 정책대결을 통한 공정선거를 말하고 있지만, 구두선에 그치고 있다.
 
광양보건대 정상화방안 논란
 
김영록 전남지사 후보와 김재무 광양시장 후보가 공약으로 제시한 광양보건대 정상화방안에 대해 정현복 후보 측은 실현가능성이 없다며 깎아내리고 있다.
김재무 후보가 제시한 보건대 정상화 방안은 전남도와 공동으로 공익재단을 설립해 해당 재단이 재정기여자로 참여토록 하여 광양보건대를 정상화하겠다는 것이다.
이 방안에 대해서는 민주당 중앙당 당직자들이 직접 광양을 찾아 공약이행을 지원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측 지지자들은 SNS 등을 통해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 후보 측은 “지자체가 대학정상화를 위한 재정기여자로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김 후보 측의 대학정상화방안이 현실성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포스코 1천억원 지원 요구 논란
 
언론보도를 통해 논란이 인 포스코 1천억원 출연 요구는 정현복 후보가 시장으로 재직하던 때 광양시가 포스코에 어린이테마파크 설립을 위해 1천억원의 투자를 제안했다는 것이 팩트이다.
논란이 일자 정 후보 측은 “포스코에 단순히 투자를 제안한 것일 뿐”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김 후보 지지자들은 “인허가권을 가진 지자체가 지역 기업에 지역협력사업을 명분으로 투자를 제안한 것은 사실상의 강요나 다름없다”며, 이러한 행위 자체를 적폐로 규정하고 있다.
지난 1일 오후 광양을 찾은 경찰대 교수 출신이자 범죄심리학자로 유명했던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표창원 의원은 광양5일장에서 열린 김재무 후보 지원 유세에서 “포스코가 이명박·이상득에게 얼마나 뜯어 먹혔나. 그런데 광양시장이 포스코에 1천억 원을 달라고 했다. 포스코는 도움이 됐다면 내놨다”며, “이런 부정부폐 적폐시장을 다시 뽑아 주겠습니까”라며 김재무 후보의 지지를 호소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 측 지지자들은 이와 관련된 최초 보도 자체가 “특정후보 흠집내기”라고 규정하는데서 더 나아가 “포스코 1천억원 투자 요청을 적극 지지한다”며, “포스코와 연관된 사업을 하는 김 후보는 이런 요구를 할 수 없다”고까지 말하고 있다. 한 지지자는 “정현복 시장의 통큰 제안에 15만 시민이 쌍수를 들어 환영할 일”이라고 했고, 또 다른 지지자는 “광양시의 1천억원 투자제안에 대해 포스코는 이를 적극 수용하여 세계적 글로벌기업으로서 기업의 책무를 다해 주기를 소망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광양보건대생 후보지지 논란
 
김재무 후보 측이 선제적으로 광양보건대 정상화대책을 발표한 이후 이 문제가 선거 초반 이슈가 된데 이어 광양보건대생들의 특정후보 지지문제도 논란이 일고 있다. 광양보건대 총학생회는 김재무 후보의 지지를 공개적으로 표명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3일, 정현복 후보의 유세 현장에서 광양보건대 학생이 “저희 광양보건대학교는 기호 6번 정현복 후보를 강력하게 지지합니다”며 지원유세를 펼쳤다. 이에 대해 광양보건대 총학생회는 “광양보건대학교는 정현복 후보 지지를 선언한 바 없다”며, 유세현장에서 나온 보건대생의 지지발언은 “개인의 인방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보건대 총학생회는 정 후보를 지지한다는 학생의 발언은 “개인의 지지일 뿐 광양보건대를 대표하지 않는다”며, “광양보건대 총학생회는 1번 김재무 후보와 김재무 후보가 제시한 정상화방안을 지지함을 명확하게 밝힌다”고 천명했다. 
 
비구니 스님 성  논란
 
지난 달 29일, 지역내 한 사찰의 주지로 있는 비구니 스님이 작년 부처님오신 날 사찰을 찾은 정현복 후보가 자신과의 악수를 하면서 손가락으로 자신의 손바닥을 간질간질 했고, 이에 크게 불쾌감을 느껴 동행한 공무원을 통해 사과를 요구했으나 아무런 사과도 받지 못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면서 표면화됐다. 
이 스님의 페이스북 글이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지역내에 확산되자,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본부는 31일 오전, 문자를 통해 “최근 언론에 보도된 무소속 후보의 성희롱 사건과 본인의 치적을 위해 포스코에 1천억원을 요구한 건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관련 기사 링크를 발송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 측은 “김재무 후보 측에서 일괄문자로 보낸 비구니 스님 추행 건에 대해 단변을 올린다”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정 후보는 이 문자에서 “시장은 부처님 오신 날이 되면 연례적으로 시청직원들과 함께 관내 사찰을 돌며 축하와 예불을 드린다”며, “수많은 수행원과 불자들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불교의 성일에 수도에 정진하고 계시는 스님에게 추파를 던졌다는 것이 말이나 됩니까?”라며 이를 부인하고, “아무리 선거가 임박하고 지지율이 떨어진다 해도 정도가 있는 법인데, 수도하는 스님까지 이용하는 것은 불교계 전체를 욕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며, 해당 사안을 김 후보 측의 네거티브로 몰아갔다.
정 후보 측의 이 같은 문자발송 사실이 알려지자 해당 스님이 발끈하고 나섰다. 
해당 스님은 6월 1일자 페이스북 글을 통해 “ 나는 정치승도 아니고 사회적 명예와 권력이 필요한 사람도 아니다. 또한 선거판을 뒤 흔들 계산으로 쓴 글도 아니다. 분명한것은 내가 올린 내용이 한치의 거짓도 없다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해당 스님은 이어 자신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자신의 글을) “선거 캠프에서 이용한 내용을 상대 진영에서 반응을 보인 사건”으로 규정하고, “하지만 진실은 바뀌지는 않는다. 정현복 시장 후보와 나 두 사람 중에 한 사람이 거짓말을 한 셈이다. 이런한 사실은 내용을 들여다 보는 사람들의 안목이라고 생각한다. 이쯤해서 선거 캠프 어느곳에서도 더 이상 논하는것을 원치 않는다. 하나 아쉬운것이 있다면 또한 정현복 시장 후보가 이 사실은 광양 시민에게 네거티브라고 하소연 할 문제가 아니고 당사자인 나에게 사실 여부를 물어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나와 정현복 시장 후보 두 사람만이 알고 있는 이 진실을 어떤 쪽의 선거캠프에서도 악이용 안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스님의 이러한 당부 글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논란은 SNS상에서 수그러들지 않았고, 이날 오후에는 정현복 후보 캠프 관계자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직자 가면 쓴 사악한 종교인은 불량 정치인보다 나쁜 자들”이라며, 해당 스님에 대해 “과거의 행적을 생각하면 참회를 해도 부족할텐데 더욱 수도정진하시길 바란다”며 노골적으로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 해당 게시글은 삭제된 상태이다 캡쳐본이 여전히 남아있다.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인 셈이다.
 
스님과 후보간 진실공방으로 번져
 
이에 대해 해당 스님은 2일, 페이스북을 통해 ‘광양시장 후보 정현복씨에 보내는 공개편지’를 게시했다.
스님은 이 글에서 “추행 사실에 대한 공개사과와 상대진영이 네거티브를 했다는 억지 주장 글을 삭제 해 달라고 정 후보 측에 요청했다”며, “정현복 후보 측은 겨우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만 지우는 꼼수를 부리고 지지자들이 모인 밴드에선 나를 더 심하게 모욕하는 글을 올리는 걸로 대처를 했다”고 밝혔다.
스님은 “일을 이 정도에서 마무리 하고자 캠프나 캠프 밖의 사람들이 중재역할을 하고, 그렇게 애를 쓰고 노력했음에도 나온 대답은 결국 스스로 무덤을 파는 꼴이 된 셈”이라고 꼬집고, 그러면서 스님은 자신이  정 후보 측에 제안 했던 내용도 소개했다. 
“상대 캠프를 네거티브 했다고 공개 글을 썼기 때문에 이건 공개적으로 사과해야 하고 저도 화해 모드로 댓글 달면 누구도 억울하게 다칠 사람 없습니다. 또 시장 정현복 후보 말대로 친근감이었다고 솔직하게 표현하면 시민들도 그렇게 알아듣고 더 좋아 할 겁니다. 전 공개사과 외 어떤 제안도 받아들이지 않겠습니다. 다섯줄만 쓰면 제가 감사의 편지글을 길게 쓰겠습니다. 우선 먼저 페이스북에 올린 상대진영의 네거티브라고 한 거짓 내용을 삭제를 먼저 하고 하나씩 실마리를 풀고 나갔으면 합니다”라는 것이 스님이 제안한 내용이었다는 것.
스님은 “정 후보 측은 페이스북 게시글을 삭제했으나, 채 한 시간도 지나지 않아 지지자들의 밴드에 다시 공개적으로 올린 글은 사과는 커녕 나를 더 모욕적으로 몰고 갔다”고 주장했다. 
정 후보 측은 “최근 불거진 스님 성추행 사건에 대해 부탁드립니다. 본의 아니게 많은 분들을 오해케 하고 분노하게 한 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법적 대응도 생각해 보았으나 불교계의 만류와 중재로 더 이상 문제화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지지자 여러분께서도 이점 널리 헤아려주셔서 그동안 SNS 등에 게재했던 내용들을 모두 삭제하고 덮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네거티브 하지 않고, 인물과 공약 중심의 깨끗한 선거풍토를 만들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라고 밝혔다. 
읽기에 따라서는 스님이 허위사실을 유포했지만, 불교계의 만류로 더 이상 문제삼지 않기로 했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스님은 “지자자들에게는 거짓 내용으로 공개 글을 남기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세 곳의 경로를 통해 나와 조율하면서 했던 협상은 결국 거짓이었을 뿐만 아니라 또 다른 네거티브를 다시 한 꼴”이라고 비판하면서, “정현복 씨, 당신의 나이는 올해 70으로 알고 있다. 자존심을 지키는 일이 무엇인지, 그 나이가 되도록 몰랐다면 충고하겠다. 당신은 한가정의 가장으로서도 한 여자의 남편으로도, 광양시장 자리는 더더욱 지킬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인정 한 꼴이 되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정 후보 측에서는 스님의 이 글 이후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지만, 김재무 후보 지지자들은 “자신 있으면 스님을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하라”며, 정 후보의 비구니 스님 성희롱 논란에 대한 쟁점화를 시도하고 있다.
 
김재무 후보  전과 논란
 
후보자 전과와 관련된 논란은 정후보 지지자들이 김재무 후보에 대한 주된 공격거리이다. 이러한 전과 논란은 4년 전 선거의 단골 메뉴이기도 했다. 
선거공보에 김재무 후보는 전과 6건이 등재되어 있다. 김 후보 측은 이러한 전과 중 후보가 직접 책임져야 할 전과는 27년전 교통사고로 인한 전과 1건이고, 나머지 5건의 전과는 기업 운영과정에서 양벌규정에  따라 기업의 대표자에게 부과되는 책임을 이행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교통사고로 인한 전과를 제외한 김 후보의 전과는 공중위생법 위반, 하천법 위반, 업무상 과실치사,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등 기업행위와 연관되는 전과 들이다.
 기업운영과정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잘못을 저지른 종업원과 대표자를 같이 처벌하는 양벌규정에 따라 자신의 직접적인 잘못이 아니더라도 벌금형을 받았다는 것이 김 후보 측 주장이다. 김 후보 측은 이러한 양벌규정은 2007년 헌법재판소의 위헌판결 이후 유사사례에 대한 위헌결정이 계속 내려지고 있어 김 후보가 양벌규정으로 받은 벌금형 전과는 위헌제청이 된다면 무효가 될 여지가 충분하고, 그렇게 되면 전과기록 자체도 삭제될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정 후보측 지지자들은 마치 김 후보가 파렴치한 범죄를 계속 저지르는 것처럼 몰아가고 있다는 것이 김 후보 측의 주장이다. 
실제로 정 후보 측 연설원들은 유세를 통해 김 후보의 전과 사실을 은근히 부각시켜 오고 있다.
 
캠프마다 말로는 정책선거
 
후보들은 매번 정책을 통한 선거를 강조하지만, 실제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구호에 그치고 있다. 김재무 후보나 정현복 후보 모두 기회 있을 때마다 정책을 통한 선거를 강조하고 있으며, 실제로 후보들이 직접 네거티브성 발언을 하는 사례는 거의 없다. 그렇지만, 사이버 공간 등에서 양측 지지자들의 네거티브는 상대공약 깎아내리기와 상대후보의 약점 부각시키기 등으로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있다. 가히, 독한 혀(?)가 아닌 독한 손가락들의 전쟁이다. 그렇지만, 도를 지나친 네거티브는 상대에게 타격을 주기 보다는 오히려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행위에 그칠 뿐이라는 지적을 캠프 관계자들은 새겨들어야 한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