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 1일까지 옥룡면에 소재한 민방위실전훈련센터에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안전체험 교육’이 진행된다. ‘어린이 안전체험 교육’은 어른들과 달리 신속한 대처가 미흡하고 순간적인 판단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에게 각종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 교육은 지난 16일 파랑새어린이집 등 4개소 만5세 이상 원아 140여 명을 시작으로 총 21회에 걸쳐 49개소 어린이집, 사립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1,590여 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할 계획이다.
교육은 화재발생 시 대처요령과 소화기 사용방법 등을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체험하는 ‘화재진압 체험장’과 지진시뮬레이터를 이용해 실제 지진과 같은 3단계 진도(3,5,7)를 느낄 수 있는 ‘지진 체험장’ 교육으로 이뤄진다.
또 가스누출 시 대처방안과 행동요령, 방독면 착용법 등 ‘화생방 체험장’과 건물 내 비상탈출을 체험할 수 있는 ‘피난탈출 체험장’이 준비됐다. 아울러 의식이 없는 환자가 발생할 경우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체험장’ 등 어린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직접 해보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물놀이 안전수칙과 구명조끼 착용법이 담긴 만화 캐릭터 부채를 활용해 안전체험교육의 효과를 더욱 높였다.
광양시는 지난 5월과 6월에도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10개 학교 800여 명을 대상으로 안전체험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박미아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