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용재 전라남도의회 의장과의 인터뷰는 광양읍내 커피숍에서 진행됐다.

선거 때 공약은 당선자들이 떠안아야… 지역현안 해결 위해선 여야 떠나 모든 지역정치권이 힘 모아야

제11대 전라남도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광양출신의 이용재 의원이 당선됐다. 3선인 이용재 의원은 지난 10일 실시된 도의회 의장 선거에서 순천 출신의 김기태 의원과 3차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2표차로 누르고 짜릿한 승리를 만끽했다.
이용재 의장은 광양출신 도의원으로는 김재무, 서옥기 전의장에 이어 3번째 도의장이다. 김재무 전의장이 시장 출마를 위해 임기를 채우지 못했고, 서옥기 전 의장 역시 김재무 의장의 사퇴로 인해 잔여임기를 맡은 의장이었는데,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된 이용재 의장은 임기를 모두 채운 광양출신의 첫 도의회 의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용재 의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누구보다 치열하게 선거전을 치러야 했다.
광양출신 3명의 도의원 중 김태균 의원은 무투표로 당선됐고, 김길용 의원은 민주평화당 후보와 맞대결을 벌인 반면 이용재 의장은 민주평화당 후보와 무소속 후보의 거센 도전을 받았다.
치열한 선거전을 치르고 난 후 다시 의장선거를 준비한 이용재 의장은 무투표로 당선된 상대 후보에 비해 훨씬 불리한 여건 속에서 선거를 치러야 했다.
선거 결과도 극적이었다. 1차투표에서 이 의장은 29표를 얻었고, 순천을 지역구로 하는 김기태 의원은 28표를, 초선으로 의장선거에 도전한 다른 의원이 1표를 얻었다.
그리고 실시된 2차 투표는 29대 29 같은 득표수였다. 3차투표에서도 동수득표가 이뤄질 경우 연장자 우선 원칙에 따라 김기태 의원의 의장당선이 확정될 수 있었다.
그리고 실시된 3차투표에서 이용재 의장은 30표를 얻어 28표를 얻는데 그친 김기태 의원을 따돌리고 의장에 당선됐다.
이용재 의장은 전남도의회 의장선거에서 ▲열린 도의회, 강한 도의회 구현.  ▲집행부에 대한 견제 감시기능 강화, ▲의회사무처 인사권 독립 추진, ▲의원 역량강화 및 공약실천 적극 지원, ▲광역의원 유급보좌관제 도입 적극 추진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광양만신문은 창간 15주년을 맞아 이용재 전라남도의회 의장을 만나 의회 운영계획과 지역 현안에 대해 들어보았다.
 
= 역대 도의회 의장 선거 중 가장 치열한 선거전을 치르고 당선되었는데, 소감은?
-6. 13 지방선거가 끝나고 의장선거에 출마하면서 22개시군을 돌았다. 매일 400㎞이상을 달렸습니다. 상대가 무투표 당선된 의원님이어서 상대후보에 비해 출발은 늦었지만, 결과가 좋았습니다. 먼저, 여러모로 부족하지만, 도의회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도의원님들에게 감사드린다. 의장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광양시민들이 저를 3선의 도의원으로 만들어주었기 때문이다. 이제 도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겠다. 도의원들과 소통하면서 열심히 일하는 도의회로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오직 시민과 도민만 바라보고 일할 각오다.
 
= 도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었지만, 지난 선거당시 시민들과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는 것은 선거직 공직자의 의무이다. 광양의 현안과 전남의 현안은 어떻게 보고 있는가?
- 광양보건대 정상화, 목성들 개발, 세풍산단 개발, 컨부두 활성화, 침체된 지역상권 활성화 등 광양의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여야를 떠나 국회의원부터 도의원, 시장, 시의원에 이르기까지 시민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모두  힘을 모아야 한다. 전남의 경우 인구감소와 노령화 문제가 심각하다. 전남의 현안문제로는 미분양 지방산단 문제와 무안공항 활성화, 여수엑스포장 활용문제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러한 현안 해결을 위해 도지사와 힘을 합쳐 전남의 기회를 적극 살려가야 한다고 본다. 다행히 문재인정부가 호남에 대해 우호적이고, 전남지사 출신인 이낙연 총리가 게시기 때문에 이러한 여건을 잘 받아들일 수 있는 큰 그릇을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아무리 여건이 좋아도 이러한 기회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부산과 목포를 연결하는 동서고속철도 사업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 동서고속철이 추진되면 그 노선이 광양을 경유하기 때문에 광양에서 KTX를 타고 서울을 가는 것도 가능해진다.
 
=전남도의회 58명의 의원 중 54명이 민주당 소속으로 민주당 소속 도지사에 대한 견제가 제대로 될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 또, 소수정파가 의회 운영에서 배제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는데?
-58명의 도의원 중 2명이 민주평화당 소속이고, 2명이 정의당 소속이다. 그렇지만, 도지사의 실정에 박수쳐줄 일은 없다. 의회 본연의 임무는 집행부의 대한 견제이기 때문에 때로는 야당 역할도 하는 것이 절대 다수당의 역할이라고 본다. 집행부의 정책상 오류가 발견되면 의원들이 똘똘 뭉쳐 반대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수행하겠다. 민주당의 의회 독식 문제를 지적하는데,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소속 의원이 두당을 합쳐도 4명밖에 안되다 보니 교섭단체 구성요건이 안된다. 그렇지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을 정의당에 배정해 의회 운영에 소수당 참여를 보장했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회 2개의 특별위원회 중 민주평화당 소속 의원이 윤리특별위원장을 맡도록 배정해 소수당의 의견도 적극 반영할 수 있는 길을 마련했다. 
 
=광양지역 현안 중 광양보건대 정상화문제는 지난 선거 과정에서 거의 모든 후보들이 공통적으로 공약한 사항이다. 이 문제를 어떻게 풀어갈 생각인가?
-광양보건대는 광양읍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폐교된 서남대 사태에서 보듯 서남대가 폐교하자 남원시의 지역경제가 휘청댔다. 광양보건대가 폐교될 경우 광양읍 경제도 어마어마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다. 대학은 단순히 학문을 배우는 것만이 아니라 지역사회에 문화와 젊음, 학생들의 아르바이트 등으로인력을 제공하는 등 소비와 생산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설립자의 잘못으로 인한 위기를 대학과 연계시키는 교육부의 정책이 잘못됐다고 본다. 설립자가 잘못했으면 설립자에게 책임을 물으면 되지 왜 대학에 책임을 묻나? 이는 대학을 설립자의 사유재산으로 인식한 결과라고 본다. 개인적으로 2년 전 전라남도 의회에서 결의안을 발의해 이 결의안을 청와대와 교육부, 국회에 전달한 바 있고, 지난 4월에는 도정질의를 통해 광양보건대의 정상화를 위한 도지사의 역할을 촉구한 바 있다. 또, 최근에는 정현복 광양시장을 만나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정시장에게 선거때 제시된 공약은 당선자들이 안아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당선자들이 힘을 모아 보건대를 적극 살리자고 이야기 했다. 대학이 죽은 다음엔 무슨 의미가 있는가? 일단 살리는데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지역출신 국회의원, 시장, 도의원, 시의원 모두가 힘을 모아 일단 대학을 살려놓고 그 다음에 공립형사립대를 만들든 정상화를 하든 하는 것이 순서라고 본다. 국회 원구성이 마무리되었으니 조만간 해당 상임위 소속 국회의원을 만나고, 민주당 중앙당에도 대학을 살리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자 한다. 대학 하나가 어지간한 기업 몇개보다 낫다. 기업유치에 온 힘을 쏟고 있는데, 지역 대학 하나가 기업 몇개 유치하는 것보다 지역에 훨씬 도움이 된다. 일각에서 비리대학 지원에 혈세를 투입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는데, 기업을 유치하는데도 세금을 쓰고, 주차장을 만드는데도 세금을 쓴다. 대학을 살리는데 투자하는 돈은 결코 혈세 낭비가 아니다. 시민들의 관심이 필요하고,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
 
=광양보건대 정상화 못지않게 지역의 현안이 되고 있는 문제가 목질계 화력발전소 건설 문제이다. 시민사회에서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발전소 건설을 저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관측도 많다. 
-일단 발전소가 입지하면 영원히 없앨 수 없다. 발전소를 건설하는 쪽에서는 공해가 없다고 하지만, 발전소가 있다는 것만으로 주거환경은 열악해 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다. 발전소 건설은 발전소에서 그치지 않고, 필연적으로 송전탑 건설문제도  발생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엄청난 갈등이 생길 것이다. 분진문제도 심각해 질 것은 자명하다. 현재 발전소 건설이 추진되는 지역은 동서광양을 연결하는 광양의 중심에 위치하게 되고, 고용효과도 미미하다. 지역민들이이렇게 반대하는 문재를 중앙정부도 쉽게 하지 못할 것으로 본다. 정부는 최근 목질계 발전소를 친환경 발전에서 제외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시민들이 적극 동참해 주셔야 한다. 시민들이 동참해 주실 때 저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그렇지만 여전히 시민들도 발전소가 일단 건립될 이후의 상황에 대한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황금산단의 발전소로 인해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될 지역은 광양읍이고, 광양읍의 주거환경이 심각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당초 해당 지역은 수심이 깊고, 접근성이 좋아 대한조선이 입지하려 했던 지역이고, 이후에는 미군병기창 후보자로 거론된 지역이었다. 발전소가 아니라도 뛰어난 입지조건 갖추고 있기 때문에 남겨두어도 훗날 활용가치가 높은 부지다. 이 문제에 대해 국회의원이나 시장, 도의원, 시의원 등 시민의 대표로 나선 정치권이 침묵해서는 안된다. 선거 때 발전소를 저지하겠다 해놓고, 당선되고 난 후 침묵하는 것은 책임있는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라고 본다.
 
= 전라남도의회 의장으로서 전남도의회를 어떻게 운영해 나갈 계획인가?
- 문재인정부가 남북대화를 성사시키고, 북미대화를 이끌어낸 것은 소통과 상생의 정신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소통에서 힘이 나온다. 도의회 활성화를 위해서 의원님들과 꾸준히 소통하면서 상임위별로 좋은 대안을 만들어 집행부의 제시하고, 도민이 행복한 역동적인 도의회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도의회의 존재가치는 도민이 있기 때문이다, 도민의 행복을 위해 모든 의원들이 자신의 역량 쏟아 부어야 한다. 오로지 도민만 보고, 항상 시민과 대화하는 열린 마음으로 도의회를 이끌어 갈 각오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