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보건대 정상화방안의 일환으로 공영형사립대 전환이 부상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7일 열린 광양보건대 공영형사립대 전환을 위한 시민포럼 모습.
제2주기 2단계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결과 발표를 앞두고 광양보건대의 폐교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 공영형사립대 전환이 부상하고 있다.
공영형사립대는 문재인대통령의 대선 선거공약으로 정부가 대학 재정의 50%이상을 지원하고, 이사회의 50%이상이 공익이사로 구성되는 대학을 말한다. 
공영형사립대학 전환이 지역 대학의 폐교를 막기 위한 대안으로 부상하면서  광양보건대를 공영형 사립대학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제1회 시민포럼이 지난 7일 오전 10시부터 광양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광양보건대학교와 광양보건대정상화시민추진위원회(이하 시민추진위), 광양보건대 총동문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시민포럼에는 서동용 변호사와 문양오 광양시의원, 박주식 광양참여연대 대표, 김용식 시민추진위 대표, 정미자 보건대 기획처장 등이 발제자로 참여하여 광양보건대의 정상화 방안에 대해 깊이 있는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2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입을 모아 광양보건대의 존속 필요성을 강조했다.
설립자의 비리로 지난 2015년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하위등급을 받은 광양보건대는 이번 2주기 평가 결과에 따라 폐교수순을 밟게 될 것이 유력시되고 있다.
이날 시민포럼은 이처럼 위기에 처한 지역대학을 살리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포럼의 좌장을 맡은 서동용 변호사는 “대학이 떠나면 우리지역은 죽는다”는 절박한 표현으로 광양보건대의 정상화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했다. 서 변호사는 그동안 진행된 대학 정상화를 위한 대학구성원의 노력을 소개하고 국가적으로 대학 진학 인구가 줄고 있지만 간호와 보건계열만큼은 아직까지 학문적 경쟁력이 유지되고 있는 분야라고 진단하고, “고령화시대에 보건계열학과를 모두 갖춘 광양보건대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보건복지 분야의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우리 전남지역에 꼭 필요한 대학”이라고 강조했다.
서 변호사는 광양보건대의 경쟁력을 설명하면서, “간호보건계열 학과 위주인 광양보건대는 3년만 정상적으로 운영되면 매년 30억원의 흑자가 가능한 대학”이라고 말했다.
서 변호사는 “지난 지방선거에 앞서 전남지사 후보들을 상대로 보건대 정상화를 위한 도립대로의 전환을 모색했지만, 도의회를 설득하기 곤란하다며 무산됐다”고 밝히고, “최근 광양시가 도립대 전환을 건의했고, 김영록 지사가 이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는 기사를 보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공영형사립대의 경우 문 대통령의 공약이지만 아직 그 구체적 방안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서 변호사는 “장기적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은 대학을 공영형 사립대로 육성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 공약의 핵심으로 14개 학과 중 10개 학과가 간호보건계열인 광양보건대는 미래가치가 훨씬 큰 학교”라며, “하루 빨리 정상화해 시민의 대학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미자 광양보건대 기획처장은 발제를 통해 “대학교육의 공공성을 확대하고 강소대학으로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광양보건대의 공영형 사립대학화가 추진되어야 할 대학 정상화 대안”이라며, “대학을 공영화하고 특성화하여 지역과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교육의 결실을 사회에 환원하여 대학과 사회가 공동으로 발전하는 바람직한 교육사회를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부의 뒷받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발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패널로 참석한 광양시의회 문양오 의원은 “교육의 정상화뿐만 아니라 지역의 황폐화를 막고 지역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라도 보건대의 존치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필수적인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주식 광양참여연대 상임대표는 “대학의 상황에 대한 시민들의 폭넓은 이해와 공감이 더 필요하다”며, 대학과 시민의 소통을 강조했다. 
김용식 시민추진위 대표는 “공영형 사립대학에 대한 정부의 정책 방안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건대의 공영화를 추진하는 일은 많은 시간이 필요한 문제”라고 진단하고, “그 대안으로서 도립대학으로의 전환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참석한 전남도의회 이용재 의장도 “광양보건대를 도립대학화 하는 문제도 관심을 두고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광양보건대의 도립대학 전환은 최근 정현복 광양시장도 전남도에 보낸 건의서를 통해 광양보건대의 도립대학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날 행사장에서는 광양보건대의 공영형 사립대학 전환을 위한 시민서명운동도 전개됐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