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탈리아 정부는 사회적농업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농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에 참여한 농업인들이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교육농장, 사회복지서비스 시스템에 큰 기여… 농업인에게도 새로운 기회 제공

우리나라의 농업정책은 상당부분 일본의 정책을 도입한 것들이 많다. 그러나, 일본의 농업정책 역시 그 뿌리를 살펴보면 유럽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자기 실정에 맞게 도입한 것들이다. 사회적농업 역시 마찬가지이다. 올해 우리 정부는 9개의 사회적농업 시범단체를 지정하고, 선정된 단체에 연간 7천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이의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그렇지만, 사회적농업의 뿌리는 유럽이며, 이미 오래전부터 유럽 각국에서는 사회적농업을 통한 농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오고 있다. 우리가 단편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는 체험농장이나 치유농장, 힐링농장 등은 사실 사회적농업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기자는 사회적농업 선진국인 유럽의 사례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이탈리아 현지 농장을 방문했다.
유럽에서 사회적 농업 활동은 20 세기 중반, 벨기에, 네덜란드와 같은 북유럽 국가에서 시작됐다. 이후 이러한 활동이 농촌 지역에서 사회 복지와 경제 복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확대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일반화되면서 유럽 전역으로 퍼지게 되었다. 유럽 국가들에서의 사회적농업은 지역 자원에 뿌리를 두고 있는 혁신적인 농촌 개발 패턴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활용되었으며,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되었다.
 
사회적농업 활동이 만든 새 시장
 
농업 환경과 재활 및 보육 서비스를 결합한 사회적 농업 활동이 사람들의 삶의 질과 사회적 통합에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사회적 농업 활동은 농부들에게 다기능 농업을 확대하여 다각화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식량 생산을 뛰어 넘는 대체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지난 2015년 세계 최초로 사회적농업기본법을 제정한 이탈리아에서의 사회적 농업은 최근의 현상이지만 그 뿌리는 깊다. 이탈리아의 사회적 농업 경험은 돈 밀라니의 바비아나스쿨과 코포다르코 공동체 등에서 비롯되었는데, 1980년대에 정신병원이 폐쇄되면서 사회적농장의 설립이 증가했다고 한다. 이탈리아에서의 사회적 농업 활동은 오늘날 사회 보장의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탈리아는 2011년부터 사회적 농업을 촉진시키기 위한 국가 포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사회적농업에 대한 국가 기본법을 시행했다. 이 법은 농토의 사회적 필요와 지역에서 가능한 직업 및 농업 자원을 존중하는 사회적 농업 관행을 인정하기 위한 원칙 및 절차의 틀을 제공하고 있다.
이탈리아의 사회적 농장은 주로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되고 있지만, 개별적으로 사회적농업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사회적 농업의 두 가지 주된 분야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교육과 보육 및 훈련이다.
고용창출 위주의 사회적 농장은 장애인이나 장기실업자와 같은 사회적 취약계층, 알콜중독자 등에게 원예나 동물관리, 식품가공, 농산물 직접 판매나 농가 식당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농업활동에 참여시켜 사회적 포용 차원에서 일할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취약 계층은 자신의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고, 사회활동을 통해 노동 시장으로 편입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보육 및 교육을 주제로 하는 사회적농장은 유아와 학생들이 농장 활동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여 지속 가능한 영양 및 환경 교육을 실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탈리아에서는 이러한 교육 농장(fattorie didattiche)이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히 성장했으며, 이러한 농장들은 사회복지시스템에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탈리아는 사회적농업의 공급자와 수요자를 하나로 모으는 강력한 지역 및 사회 농업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우리의 농업협동조합이나 소비자협동조합, 혹은 한농연과 유사한 이 네트워크는 농장에서의 특정 사례를 제시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케팅의 핵심 구성 요소가 되고 있다.
 
농장은 어린이집이자 양로원
 
이탈리아 사우스 티롤주에 위치한 볼자노(Bolzano) 지역의 ‘여성농민과 함께 살면서 배우고 성장하는 협동조합’(Learning- growing- living with women farmers)의 사례는 사회적농업의 흥미로운 사례로 꼽힌다. 이 협동조합은 2007년, 여성 농부의 육아 제공을 목적으로 결성되었는데, 농장에서 자연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다른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아이들을 보육하는 방식으로 시작해 환경 교육을 학습 장소로 확장되었다.
이 농장에서는 고전적인 환경 및 자연 교육에서 벗어나 농업 자원과 환경을 교육 요소로 직접 통합하기 위해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농촌 자원에 대한 인식을 개발하고,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을 학습 목표로 했다. 농장은 최대 6 명의 어린이를 수용 할 수 있는 개별 맞춤식 보육시설을 갖추고, 유연한 보육 시간을 운영하며, 가족의 가치와 전통 및 문화적 가치를 아이들에게 전달하고,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개발했다. 농장에서의 보육사례는 기존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과 같은 공공서비스를 대체하는 효과를 가져와 인근지역으로 확산되면서 현재 남부 티롤지역에서만 106개의 이러한 보육농장이 운영 중이라고 한다. 아이들의 보육을 맡은 조합원들은 아이들과 함께 농장에서 몇 시간을 보내면서 스스로 농장생활의 문화환경을 깨우치기도 했다고 한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4년, 협동조합은 시험 프로젝트로 노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사회적 농업 서비스를 확대했다.
평균수명이 늘면서 사우스 티롤주의 노인인구는 1975년 4민3,500명에서 2015년에는 10만명 이상으로 증가 했는데, 농장의 이러한 서비스 제공은 지역의 고령화에 대한 직접적인 대안이 되었다. 요양병원이나 양로원의 역할을 농장이 수행하게 된 셈이다. 농장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서비스는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는 것 외에도 기존의 공공 서비스의 효율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효과도 가져왔다.
노인들은 가족 중심의 보살핌을 받으면서 영농활동에도 직접 참여하한다.
이탈리아 정부는 사회적농장의 이러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국가 차원에서 탁아모를 위한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노인들을 돌볼 수 있는 자격을 갖출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황망기  기자

 

 
이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