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전남지부 소속 조합원 등 300여명은 지난 11일 여수광양항만공사 앞에서 광양항 기능 정상화를 위한 화물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광양항 상·하차 지연에 따른 제도를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컨테이너 터미널인 광양항이 시설과 운영에서 정상기능을 상실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터미널 운영사들이 물동량 유치 출혈경쟁에서 벌어진 하역료, 보관료 인하 등에 따른 수익감소를 인건비 축소, 장비가동 축소로 대신하면서 발생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부족한 장비기사로는 선적작업과 상하차작업 두 가지를 충족할 수 없고, 심지어는 선적작업조차 제대로 못하는 실정”이라며 “이로 인해 화물차 기사들이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등 고통을 받고 있어 제도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모든 부실경영의 뒤에는 외형적인 실적중심의 ‘선적물동량 지원금 인센티브’가 있어 악순환이 계속된다”며 “선적물동량 중심의 지원금 132억원 중 10% 가량을 ‘상하차 실적 인센티브 지원금’으로 조례를 개정하여 항만운영의 변화와 혁신성장을 이끌어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전남지부 강영복 컨테이너지회장은 “그동안 상하차작업 지원문제를 해결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진전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며, “앞으로 우리의 집회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고, 우리의 요구가 지켜질 때 가지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노총 화물연대는 기자회견 및 결의대회를 가진 후 광양항 부두내 도로 일원에서 100여 대의 화물차량 시위를 이어 나갔다.
화물연대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여수광양항만공사는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상하차 지연과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 해결방안은 터미널 운영사에서 인력을 충원하고 장비를 추가하는 것이지만, 터미널 운영사의 경영여건상 당장 고가의 항만장비 추가에 직접 투자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며, “우리 공사에서는 그동안 상하차 지연 문제 해결을 위해 터미널운영사의 상하차 지연 해소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현재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기본적인 방향을 확정한 상태이며, 이에 대한 세부 실행방안을 논의하여 단기간내에 구체적인 인센티브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항만 현대화기금이나 우리 공사 자체 재원을 활용하여 터미널 운영사에 장비를 우선 지원하고, 추후 장기간에 걸쳐 운영사로부터 장비 임대료를 회수하는 방안도 검토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화물연대 측의 상하차 지연 주장은 기사들과 운영사 측의 입장이 크게 갈리고 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상하차에 평균 2시간 이상이 소요된다”고 주장했지만 운영사 측은 “게이트 기준으로 화물상하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1시간이 채 안걸린다”고 밝혔다.
광양항은 인력부족으로 아침과 점심, 저녁식사 시간 3시간은 게이트를 개방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운영사 관계자는 “기사들이 화물 상하차를 위해 집중되는 시간은 오전 3시부터 6시 사이인데, 24시간 운영하는 항만에서 특정 시간에 맞춰 인력을 편성할 수는 없다”며, “오전 시간의 경우 장비와 인력이 놀고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