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가 지난 2016년 재해예방공사의 일환으로 시공한 옥룡면 죽천리 개현마을의 석축 모습. 그런데, 최근 광양시는 이 지역에 대한 경관정비사업을 추진하면서 이미 석축시공이 완료된 부분에 옹벽을 추가로 설치하면서 예산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주민들은 필요없는 공사를 하면서 도로부지를 침범해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었다며 원상복구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 아래는 석축시설물 앞에 다시 옹벽을 시공한 모습.
 
광양시가 재해예방공사로 정비를 마친 농경지에 불과 2년여만에 다시 옹벽을 시공해 예산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이러한 옹벽 시공 과정에서 도로부지를 상당부분 침범해 주민들이 원상복구를 요구하고 있어 논 주인과 주민들간의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옥룡면 죽천리 개현마을 진입로 인근 농경지에 대해 광양시는 재해예방공사의 일환으로 지난 2016년 석축을 시공했다.
그런데, 올해 이 마을에 대한 경관정비사업을 하면서 일부 구간의 석축 앞에 콘크리트 옹벽을 다시 설치한 것.
이 마을 주민들에 따르면, 마을 주민들과 별다른 협의도 없이 이중 시공을 한 지역은 이 마을 이장 소유의 논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을 주민들은 “멀쩡한 석축이 시공된 논에 다시 도로부지까지 침범하면서 콘크리트 옹벽을 시공해 준 것은 특정인에 대한 명백한 특혜”라며, 원상복구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대해 광양시 관계자는 “석축 시공 후에도 흙이 흘러내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해 보강토 옹벽을 시공하려 했으나 기존의 석축기초가 부실해 콘크리트 옹벽을 시공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