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광양시어린이보육재단(이사장 황재우)이 저출산 현상의 심화와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사회적 분위기 확산 등 변화되는 보육환경 속에 실효성 있는 보육 정책 마련을 위해 중장기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재단은 지난 달 27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어린이보육재단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강용재 어린이보육재단 상임이사, 윤영학 경제복지국장, 김영선, 박정남 보육재단 이사, 임동호 한려대 교수, 김정아 보건대 교수, 허애경 어린이집연합회장, 김명숙 사립유치원연합회장, 순천제일대 유아교육과 연구진이 참석했다.
보고회는 학부모, 보육교사, 원장 등 보육 현장의 요구조사 분석 결과와 관계자 자문 등을 거쳐 검토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보완해야 할 부분을 검토하고, 앞으로 추진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참석한 보육 전문가들은 “유아교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유관기관과 중복이 되지 않으면서도 차별화되고 실효성 있는 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보육 전문 요원을 배치하고, 영유아보육과 유아교육을 어우르는 컨트롤타워로서 재단의 역할을 강조했다.
재단은 수차례 자문회의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광양시가 가진 보육자원과 지역사회 요구사항 등을 종합해 중장기 발전 로드맵을 최종 수립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윤영학 경제복지국장은 “아이 키우기 좋은 행복도시 건설을 위해 어린이보육재단이 보육정책의 연구 및 개발, 기획의 싱크탱크 역할을 하여야 할 것”이라며, “보육재단의 기능과 정체성 정립을 위해 시기와 단계별 분석과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편 ‘아이 양육하기 좋은 행복도시 광양’ 실현을 목표로 지난해 6월 전국 최초로 민·관 협력으로 설립된 광양시어린이보육재단은 본자산 2억 원, 자발적 기부금 10억8천만 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영유아기 어린이들에게 건전한 보육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