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망기 발행인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남북관계가 급변하고 있다.
지난 해까지만 해도 핵실험과 미사일도발 등을 일삼으며 한반도를 전쟁 일촉즉발의 위기로 몰아가던 북한의 태도가 올들어 급변하면서 3차례나 남북정상이 만나고, 김정은 위원장의 방남이 논의되고 있다.
여전히 대북제재가 지속되고 있고, 북한의 비핵화에 진전이 없다는 비판이 있지만 남북관계가 이전 정부와는 판이하게 다르게 전개되리라는 것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다.
 
변화된 남북관계는 경제분야에서도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철길을 이용해 중국을 지나고, 러시아를 횡단하는 구상이 더 이상 구상이 아니라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과 국내 2위항만인 광양은 TSR과 TCR의 기착지를 두고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다.
이미 부산지역에서는 변화한 남북관계 속에서 대북물류의 중심기능을 선점하기 위한 논의들이 언론 등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그렇지만, 광양의 경우 언론은 물론 관련된 기관들도 이렇다 할 움직임이 없다. 얼마 전 광양시가 대북사업을 발굴하겠다는 발표를 했지만 그 내용은 공허하다.
 
광양은 여러가지 제약에도 불구하고 부산에 대해 육상운송에 있어 큰 강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물류전문가들의 전언이다.
해상운송의 경우 수심이 깊은 동해를 이용하는 부산항이 유리하지만, 이 역시 북한지역의 항만인프라가 열악한 점을 감안하면 당장은 북한에서의 광물 등 원료수급 외에는 별다른 장점이 될 수 없다는 것.
반면 광양은 북한과의 접근성 측면에서 100㎞정도 가깝다.
남북간 경제교류가 본격화할 경우 북한에 주로 공급할 물류는 소비재가 주가 되고, 북한에서 들여올 물류는 원자재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북한에 보내는 물류허브로서 광양은 부산에 비해 지리적으로 우위에 있다.
이러한 유리한 지리적 입지를 활용한 논의들이 본격화돼야 한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신남방과의 협력관계를 중시하고 있다.
인도와 아세안을 포함하는 개념인 신남방지역과의 교류에 있어서도 부산에 비해 광양은 지리적 우위에 있다.
이는 중국횡단철도(TCR)가 현실화될 경우 더욱 큰 이점이 될 수 있다.
북한지역에 광양의 매화나무를 심고, 개성공단에 매화동산을 조성하는 것이 대북협력의 전부가 되어서는 안된다.
급변하는 남북관계 속에서 대북협력사업은 지역의 미래 먹거리와 직결되는 문제이다.
광양을 남북협력시대의 물류허브로 만들기 위한 사회적 논의를 서둘러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