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회(의장 김성희)가 5ㆍ18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국회의원 퇴출과 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을 강력히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 국회와 더불어민주당 등 각 정당에 보냈다. 광양시의회는 5ㆍ18 망언과 관련해 시의원 일동의 이 같은 의지를 담은 ‘5ㆍ18 망언 자유한국당 규탄 결의문’을채택했다.
결의문에서 광양시의회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의 5.18 망언은 대한민국의 숭고한 민주화 역사를 부정하는 것으로 이는 대한민국헌법에 대한 도전이자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행위”로 규정하고, 민주주의 수호에 앞장서야 할 국회의원들이 주도하여 민주주의 정신과 역사를 무참히 짓밟은 참사에 대해 강한 분노를 표명했다.
시 의회는 또, 5ㆍ18 민주화운동을 모독한 자유한국당의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의 국회 퇴출과 이러한 망언이 재발하지 않도록 역사 왜곡 처벌법을 조속히 제정할 것을 15만 광양시민과 함께 촉구하면서 자유한국당은 온 국민 앞에 겸허한 자세로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광양시의회 김성희 의장은 “5ㆍ18 민주화운동은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사에 길이 남을 아주 중요로 항거로서 이미 법적 평가를 마쳤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까지 등재되었음에도 국회의원이 이런 망언을 일삼는 것은 역사 앞에 부끄러운 짓”이라고 말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