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환경운동연합과 광양시민단체협의회, 태인동주민들은 지난 25일, 최근 환경부와 영산강유역환경청이 발표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조작과 관련, 해당업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미세먼지 배출량 감축과 이를 위한 종합대책 수립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11시에 포스코 4문 입구에서, 11시30분에는 대한시멘트 태인1공장 앞에서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해당기업의 책임있는 태도를 촉구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전남지역 대부분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원이 광양만권에 집중되어 있어 광양국가산단이 전국 최악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지역이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지적하고, “기업들은 그동안 오염물질 배출량 저감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 것도 모자라 대기오염물질 배출 측정값을 조작 축소하는 일까지 벌이고 있다”고 규탄했다.
환경부 조사 결과 ㈜에스엔엔씨와 대한시멘트(주) 광양태인공장이 측정값을 조작한 사실이 적발된 바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광양국가산단의 미세먼지(대기오염물질) 배출은 광양제철소가 최대의 배출원임에도 관련 회사인 ㈜에스엔엔씨가 자가측정시스템을 붕괴시킨 행위는 포스코의 환경관리의식이 어떤 상태인지를 확인시켜준 결과”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관련 기업들이 “느슨한 규제를 틈타 더 많은 미세먼지를 배출하고 책임 회피에만 급급하다”며, “지난 1월 발생한 광양제철소의 시멘트회사 수재슬래그 운송과정에서 발생 한 낙수 사건이 여전히 지역 시민사회에 우려와 갈등의 문제로 남아 있는데도, 지난 4월 17일부터 19일까지 광양시와 지속가능한환경협의회가 함께 실시한 불시 모니터링에서 다수의 시멘트제조업체는 여전히 수재슬래그 부적정 보관, 컨베이어벨트 분진 낙진, 사업장 바닥의 미살수 등 위범행위가 만연했다”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광양국가산단의 미세먼지는 일상적이며 더욱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다른 지역들은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했을 경우 비상저감조치들로 일부 개선할 수 있지만, 광양만권의 미세먼지는 일상적이기에 비상저감조치로도 해답이 될 수 없다는 것.
환경운동연합은 광양국가산단 입주업체들에 대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폭 감축하라”고 요구하고, 광양시와 시의회에 대해서도 “미세먼지 다량 배출사업장의 감시강화를 위한 제도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광양만녹색연합도 이날 성명을 통해 “광양제철소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자가 측정 결과를 공개하고, 대기환경보전법 위반을 인정하고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녹색연합은 “광양제철소는 총 3,628개의 대기배출시설이 있다. 이중 굴뚝 원격감시(TMS) 부착시설은 42개소, 방지시설이 819개소, 방지면제시설 412개소로 파악되고 있다”며, “이처럼 많은 대기오염물질배출 시설이 있는데 과연 관리는 제대로 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주)SNNC의 배출물질 조작을 공모한 것으로 알려진 “(주)에어릭스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주)SNNC, 포스코 컴텍, OCI를 측정하고 있는 업체”라며, “광양제철소의 자가측정 결과에 대해 의문을 품지 않을 수 없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수 천 개의 대기오염배출시설의 자가측정 결과를 모두 공개하여 의문을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환경부와 전라남도 역시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수 천 개의 대기오염배출시설이 제대로 관리되는지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하고, “정부와 환경부는 산업시설은 물론, 포스코 포항·광양제철소를 비롯, 현대제철의 배출시설 굴뚝 전수조사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시설 관리 및 규제 등 정책 전반을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