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광양만권입주기업의 배출농도 조작사건과 관련, 정의당이 광양만권환경오염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8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의당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위원회(이하 환경오염대책위, 위원장 이보미)가 지난 8일 광양시청 열린홍보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대책위는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고 헌법에 규정하고 있지만 모든 국민이 이러한 당연한 권리를 누리고 있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최근 광양만권에서 벌어지고 있는 환경오염 논란에서도 확인되었듯이 아직도 개발독재의 프레임이 주민들의 건강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수 산단 기업들이 대기오염물질 측정 조작 등으로 사업장 235곳이 무더기로 적발된 사실과 광양제철소가 1988년부터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승인을 받지 않고 수재슬래그를 생산·운반하는 과정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강알카리성 폐수를 광양 일대 도로에 무단 유출하고,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다이옥신 등이 포함된 고로가스를 상시로 배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경오염 대책위는 “광양만권의 환경오염 문제 역시 광양만권 주민들과 함께 올바른 해결 방안들을 모색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정의당 지속가능한 생태에너지 본부와 전남도당, 순천·여수·광양지역위원회, 경남 남해·하동지역위원회 등이 정의당 광양만권 환경오염 대책 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보미 정의당 광양만권 환경오염대책위원장은 “광양만권 문제에 대해서 여수산단은 어느정도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광양산단은 그러한 대책들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어 진다”며 “광양만권의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정의당이 앞장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수완 광양녹색연합 사무국장은 “그동안 광양만권 환경 문제를 위해 4달이 넘는 시간을 광양만권의 지역사회와 더불어 개선을 요구해왔지만 아직까지 해결되어지지 않고 있었다”며, “오늘 정의당의 환경오염 대책 출범이 너무나 반갑고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대책위는 광양만권에 상존하는 환경오염 문제들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것을 다짐했다. 또 환경오염물질 배출 업소에 대한 상시적인 모니터링과 대기오염물질 배출 조작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며, 광양만권 기업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일상적으로 환경오염 물질에 노출된 광양만권 주민들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건강영향 실태조사와 현재 수도권에 한정되어 있는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를 광양만권에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