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망기 발행인
세풍산단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광양읍 세풍리 일원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기 전 물류단지로 지정을 받은 바 있다. 이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개청과 함께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을 갖춘 세풍일원에 식품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해 광양항의 수출물동량을 창출하겠다며 외국계 투자사와 손을 잡고 20억원의 용역비를 투자했지만 이 사업은 말 그대로 용역비만 날린 채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했다. 우여곡절 끝에 세풍지역을 물류단지에서 일반산업단지로 용도를 변경한 후에도 세풍개발은 지지부진하기만 했다. 세풍개발이 지지부진하면서 광양지역의 경제자유구역은 점차 축소됐다. 용강지구 등이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되었고, 도월리 일원도 개발구역에서 배제됐다. 경제자유구역이 축소되면서도 세풍개발은 요원하기만 했다. 결국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지급보증이라는 극약처방까지 써가며 세풍산단 개발이 시작되었고, 1단계 부지가 준공되었지만 세풍산단에 입주하겠다는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모든 개발은 시간과의 전쟁이다. 제때 필요한 곳을 개발해 수요자에게 공급해 주어야 하는데 세풍지역의 경우 개발에는 10여년 이상이 소요됐다. 그 동안 국내경기는 얼마나 부침이 심했는가?
 
부푼 기대를 안고 시작했지만 세풍산단은 1단계 개발 준공 이후에도 여진히 광양경제청의 큰 짐이 되고 있다. 그 시작은 무리한 지급보증이다. 민간개발사업자 입장에서는 공공기관이 지급을 보증한다는데 분양이 되든 말든 크게 신경쓸 문제가 아니다. 그러다보니 터무니없이 땅값이 비싸다는 지적에도, 조성원가가 부풀려졌다는 의혹에도 초연할 수 있다. 지급보증 부담을 안고 있는 광양경제청은 하루라도 빨리 한 평이라도 더 많은 땅을 팔아 이 보증채무에서 벗어나야 한다. 손쉬운 분양방법은 있었다. 정부예산으로 땅을 사 외국기업에 싸게 임대하는 방식이다. 이른바 외국인전용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그것이다. 외국인전용단지를 지정받았고, 온갖 정성을 들여 중국의 알루미늄공장을 유치하는데는 성공했다. 문제는 다음부터였다. 중국기업의 사정 때문이라지만, 중국기업 유치를 성사기키고도 광양경제청은 그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았다. 그렇지만, 중국의 거대 알루미늄기업이 광양에 새로운 공장을 지을 것이라는 정보가 감추어둔다고 감춰질 수는 없는 일이다. 중국기업의 국내시장에 위협을 느낀 동종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확산됐고, 급기야 중국기업이 광양에 알루미늄 제련공장을 짓는다는 식의 가짜뉴스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알루미늄 산업 중 제련 및 정련산업은 대표적인 공해산업으로 인식되어 있다, 이러한 가짜뉴스는 급기야 SNS 등을 통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지역내에서 조직적인 반대여론이 형성됐고, 청와대 국민청원에까지 오르기도 했다. 
 
기업입주에 대한 이러한 반발과 가짜뉴스에 기반한 여론전은 광양지역에 투자하려는 투자자의 의욕을 위축시키기에 충분하다. 여기에 올 들어 재앙 수준의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환경문제는 광양만권에서도 가장 민감한 기업이슈가 되어 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지난 달에는 여수산단과 광양산단에 입주한 기업들이 대기오염물질 자가 측정치를 측정업체와 짜고 조직적으로 조작해 온 사실이 드러났다. 명백한 범죄행위이자, 지역민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파렴치한 행위이다. 기업이 이러한 범죄를 조직적으로 저지르는 것은 사회적 가치보다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법을 어기기 위해 조직적인 공모를 한 기업집단에게 ‘기업시민의식’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이런 가운데 순조롭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했던 세풍산단의 알루미늄 공장에 새로운 변수가 등장했다. 1단계와 1단계로 나누어 사업을 추진하겠다던 중국기업이 3단계 투자계획을 들고나선 것이다. 산업현장의 수직계열화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생산방식이다. 중국기업은 단순 압연공정을 거쳐 알루미늄 판재와 호일을 생산하겠다는 1, 2단계 계획에 더해 3단계로 알루미늄 괴를 들여와 슬라브를 생산해 판재생산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3단계 투자계획이 주민반발로 무산될 경우 아예 투자를 철회하겠다며 광양경제청이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 당초, 알루미늄공장 유치로 인한 환경이슈가 대두될 당시 광양경제청은 주민설명회를 열어 이를 진화했으나 당시 설명회 당시에는 3단계 사업계획은 포함되지 않았다. 슬라브를 가져와 단순 압연공정을 거쳐 판재를 생산하는 것과 알루미늄괴를 들여와 용해로에서 이를 녹인 후 다시 슬라브를 생산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 
 
문제는 광양경제청의 태도다. 알루미늄공장 유치과정에서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 문제를 키운 광양경제청은 수개월동안 중국기업의 3단계 사업 추진사실을 공개하지 않고 미적되다 급기야 중국기업이 투자철회의사까지 밝히고 나서자 3단계 사업추진이 별다른 환경위해요인이 없다며 세풍지역 주민들에 대한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설득작업에 나서고 있다. 지리적으로 공장과 가장 가까이 살고 있는 사람들은 세풍주민들이다. 그렇지만 알루미늄공장으로 인한 영향은 세풍주민들에 국한되지 않는다. 알루미늄공장 유치 당시 반대여론을주도했던 사람들은 세풍 주민들이 아니라 평범한 시민들이었다. 3단계 사업추진이 문제가 없고, 용인할 수 있는 것이라면 광양경제청은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공론화시켜야 한다. 주민들의 여론에 따라 공장유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미적지근한 태도로는 주민설득도, 투자자 설득도 불가능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