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폭발사고가 발생해 1명의 사망자와 1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민주노총 전남본부는 포스코와 안전감독을 방치한 고용노동부를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남본부는 지난 3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1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가 기본적인 안전점검과 조치를 하지 않고 탱크 배관 보수 작업을 시키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이라며 “이는 포스코의 안전불감증을 여실히 보여주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해 6월 하청 노동자 사망 사고 때 고용노동부여수지청에 광양제철소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신청한 바 있는데 사망자 수가 적다는 이유로 거부당했다”며 “만약 여수지청이 광양제철소에 특별근로감독과 안전보건진단을 실시했다면 이번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반해 포항제철소의 경우 2018년 1월 질소가스 누출로 하청노동자 4명이 사망하자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등으로 사법처리대상 414건, 과태료 146건, 작업중지 10곳, 사용중지 25대, 시정지시 725건을 적발했다.
민주노총 전남지역본부 윤부식 본부장은 “이렇기 때문에 이번 사망사고는 안전감독을 소홀히 한 고용노동부 여수지청의 책임도 적지 않다”며 “광양제철소 전체 특별근로감독과 안전보건진단을 실시해 두 번 다시 노동자가 사망하지 않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민주노총은 “포스코와 여수지청은 고인과 유족에게 사과하고 배상과 보상에 책임을 다하며 노동조합과 함께 정기적인 노사합동 현장안전점검을 실시해 안전대책을 마련 할 것”을 요구했다.
또 “반복되는 노동자 사망 중대재해를 막고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외주화된 위험작업과 사내하청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