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정읍사 문화공원에 설치 되어 있는 조형물 모습. (뒤)의 건물은 정읍시립미술관으로 다양한 기획전시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소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가요로 고려와 조선시대까지 속악의 가사로 불리어졌던 정읍사 기록인 돌 구조물.
▲ 쌍화차거리 입구에 마련된 ‘전설의 쌍화차 거리’ 상징 조형물.
▲ 정읍사의 주인공인 망부여인 석상의 모습. 이 석상은 정읍사 문화공원 내에 마련되어 있다.
정읍시, 문화를 담은 도시이미지로 재도약을 꿈꾸다
 
세계 각국의 도시들은 자신만의 특색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도시공간에 존재하는 인공물을 통해 도시 이미지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인공물은 건축물, 교통시설, 보도, 도로, 공원, 표지판, 간판 등 모든 공공의 시설과 공간이 포함된다.
이것은 수많은 도시들이 공공디자인으로 도시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공공디자인이 도시이미지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할 거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공공디자인은 이제 도시이미지 창출에 필수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 되었다. 이로 인해 각 도시들은 공공의 디자인을 이용해 도시의 이미지를 어떻게 보여주어야 할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이것이 도시이미지 창출에 있어 새롭게 떠오르는 과제이기 때문이다.
 
■도시이미지의 중요성
어떤 도시를 방문하고 돌아온 사람들로부터 우리는 그 도시는 참 아름답다거나 소박하다거나 평범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그 도시를 느끼는 감정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그 도시가 공통적으로 내뿜는 색채가 있어 비슷한 대답을 들을 수 있다.
이것은 도시의 어는 한 부분만 봐서는 도시의 이미지를 다르게 느낄 수 있어도 도시 전체를 보면 공통적인 색깔이 보여진다는 것을 뜻한다. 
도시의 통일되고 공통된 색채는 이렇게 사람들에게 비슷한 이미지를 남기기에 도시이미지가 얼마나 힘이 있고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더구나 한번 형성된 도시 이미지는 쉽게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도시이미지를 만든다는 욕심을 앞세워 무분별하게 건축물을 짓거나 단장해서는 결코 좋은 도시를 만들 수 없다. 자본을 투자해 도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고 그 도시의 정체성도 찾아 볼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 도시만의 개성 있는 이미지를 만들고 도시정체성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이고 지엽적인 하나의 요소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그 도시의 삶의 내용이 투사되어 있는 유형자산과 더불어 무형의 문화 요소들의 융합이 있어야 한다.
 
■도시 정체성 확립을 위한 전략적 수단 필요
전라북도 남서부에 위치한 정읍시는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 문화, 예술이 과거와 현재의 모습으로 담겨져 있다. 호남의 5대 명산 중 하나로 ‘호남의 금강산’이라고 불리는 내장산이 맞닿아 있으며 내장산 서래봉 자락아래 내장호수와 잘 어우러진 자리에 위치한 조각공원에는 국내4대 미술전 대상 수상 작가 16명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또한 유일하게 현재까지 전해오고 있는 백제 노래로 고려와 조선시대까지 속악의 가사로 불리어졌던 정읍사의 고장이며, 근대화를 연 갑오동학 농민혁명의 발상지다. 
여기에 전봉준장군 고택, 가사문학의 효시 상춘곡, 호남우도농악의 발상지 등 국보급 역사와 문화유산이 있어 살아 숨 쉬는 문화 예술의 도시로 통한다.
하지만 정읍시는 문화유산과 역사 스토리가 풍부했지만 도시브랜딩과 대외적인 홍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문화컨텐츠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때 26만에 육박했던 인구가 12만이 채 되지 않으니 고민이 상당할 수밖에 없는 수순이었다.
정읍시 도시재생과 최은진 주무관은 “정읍은 역사와 문화유산이 풍부한 도시였지만 그 문화유산과 도시 공간환경을 체계적으로 보전, 관리할 수 있는 계획이 없어 전략적 수단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정읍은 도시이미지를 형성하는 각 요소들 간의 디자인적 상호 연계성이 부족했으며, 정읍이 지향하는 도시이미지와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 일치성도 미흡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디자인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고 정부에서 추진하는 공공디자인 공모사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 천년의 기다림 ‘정읍사문화의 거리’
정읍시는 2013년부터 역사, 문화, 관광중심 도시로 재도약하고자 공공디자인을 통한 도시이미지를 재정비하기 시작했다.
최 주무관은 “지역의 역사문화 정체성을 활용하면서 정읍만의 조화롭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공공디자인이 꼭 필요했으며, 정읍사문화의 거리가 그 첫 번째 사례에 해당 된다”고 밝혔다.
정읍사문화의 거리는 정읍고등학교에서 전북과학대로 이어지는 구간으로 1.2km 거리에 총 사업비 6억9천만 원을 투입하여 문화와 휴식공간을 조성해 시민들이 언제나 쉴 수 있도록 한 사업이다. 
정읍사문화의 거리 내에는 우도농악전수관, 전북과학대학교, 청소년수련관, 예술회관, 국악원, 정읍시립미술관, 정읍사 문화공원 등이 들어서 있다.
특히 정읍사 문화공원은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가요 ‘정읍사’를 주제로 조성된 공원으로 행상나간 남편을 기다리다 망부석이 된 정읍사 망부석과 정읍사 노래비, 정읍사 여인의 제례를 지내는 사우 등이 건립되어 있다. 
정읍시립미술관은 기존의 시립도서관을 리모델링하여 2015년 10월 24일 개관한 것인데, 지하 1층 지상2층 건물로 총 3개의 전시실과 수장고, 야외 전시공간, 뮤지엄 교육실, 상상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미술관은 전문성과 대중성을 바탕으로 지역예술인들에게는 창작의 공간으로 다양한 기획전시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소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역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생활형 공공디자인 
정읍사 문화의 거리는 자연경관과 지역자원을 활용한 공공디자인이 시민들을 문화휴식으로 이끌어 생활형 공공디자인 명품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시내 인근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아 관람객들이 많이 찾고 있는 것도 있지만 정읍시립미술관과 예술회관, 정읍사 오솔길이 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어 문화와 휴식을 함께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읍사 여인을 주 테마로 부부연인 사이의 천년 사랑을 스토리텔링하여 조성된 테마형 숲길인 정읍사 오솔길에서는 삼림욕을 즐길 수 있어 더 각광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정읍은 세종실록지리지 등 옛 문헌에 정읍의 토산품으로 차가 기록되어 전해져 올 만큼 차 문화의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정읍 도심 중심지(정읍 경찰서~정읍세무서)에는 쌍화차 거리가 조성돼 있다. 
이 거리는 서울의 인사동처럼 전통 찻집이 줄지어 있으며, 현재 17개소의 쌍화탕 찻집이 남아 있어 골목길을 따라 발길을 돌리다보면 쌍화탕의 향기가 코끝을 자극해 그냥 지나갈 수 없게 만들고 있다. 
최은진 주무관은 “쌍화차 거리는 특화거리 사업이 아닌 쌍화차를 주 메뉴로 하는 찻집이 새암로를 따라 자생적으로 생겨난 것인데, 시는 이 거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쌍화차거리 입구에 ‘전설의 쌍화차거리’라는 표지간판을 설치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읍시는 올해에도 내장동과 상동 미소거리 일대를 걷고 싶고, 머물고 싶은 거리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6월 말까지 보도블록, 화단벤치, 거리조명 등 다양한 조경 식재를 통해 보행자 중심의 걷기 편한 거리로 대폭 변화시킬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도시의 한계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다수의 전문가와 협력하여 도시이미지를 도시공간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표현해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양재생 기자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