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해양경찰서(서장 장인식)는 안전한 바닷길 조성과 본격적인 여름 행락철을 맞아 선박 운항자의 경각심을 제고하고 해상교통안전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전국 동시 음주운항 단속을 실시한다.
여수해경은 2일부터 5일까지 음주운항 근절 홍보 및 계도기간을 거친 후 6일 하루 동안 유도선, 여객선, 낚싯배 등 다중이용선박과 화물선 등 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전국 일제 음주운항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오는 6일 오전 5시부터 오후 7시까지 항만ㆍ연안VTS를 연계 경비함정과 파출소 등 동원 가능한 경찰관을 투입하여 대대적인 육ㆍ해상 전방위 단속에 돌입한다.
특히, 낚싯배 등 다중이용선박 경우 점심시간을 이용 반주행위와 취약시간 입ㆍ출항 고속운항 레저기구, 공사 현장에 이용되는 역무선 및 소형 화물선, 지그재그 음주운항이 의심되는 위험물 운반 화물선 등을 중점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해경 관계자는 “한순간의 실수로 자신의 인생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인생까지도 치명상을 낼 수 있는 음주운항 일제단속”을 통해 “바다에서 음주운항을 뿌리 뽑고 해상안전 운항 질서를 바로 세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지난 3년간 여수해양경찰서 관내 음주운항 단속건수는 총 23건(16년, 9건, 17년 10건, 18년 4건)이 적발되었고, 올해 6월 까지 6건이 단속되었으며, 선종별 단속현황으로는 어선이 23건으로 79%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