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화 국회의원

“균형잡힌 조정자 역할 지속해 달라”
 
 
광양만신문 창간 1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정론 직필이라는 언론의 막중한 책임을 다하면서 지역사회의 동반자로 묵묵히 한 길을 걸어오신 황망기 발행인님을 비롯한 광양만신문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심심한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광양만신문은 창간 후 16년 동안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잡힌 조정자로서 지역사회 발전을 뒷받침하는 언론의 역할을 해왔습니다. 무엇보다 현장을 발로 뛰며 지역 밀착형 소식들을 생생하게 전달함으로써 주민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협력과 소통을 이끌어 왔다는 점에서 풀뿌리 언론의 바람직한 모델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광양 사랑의 애향의 마음을 널리 퍼트리는데 앞장서 오셨을 뿐만 아니라 대안을 제시하는 건전한 여론 형성과 광양 시민들의 자치활동에 많은 관심과 지원을 해 주셨습니다.  
흔히들 ‘언론은 사회의 목탁이다’라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언론을 행정부, 사법부, 입법부와 더불어 제4부라는 별칭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는 민주 사회에서 언론의 사회적 책무와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표현한 것이라 할 것입니다. 
즉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사회의 균형 잡힌 조정자로서 보도의  공정성, 민의의 대변자, 건전한 지역여론 형성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을 뒷받침하는 언론의 역할을 강조한 말이라 하겠습니다.
이렇듯 지역 언론은 살아있는 뉴스의 신속한 전달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을 이끌어가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역 언론은 지역 사회 곳곳을 밝히는 등불이 되어야합니다. 
광양만신문 지면을 통해서 만나는 하나하나의 기사는 광양의 숨결이 되고 기록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광양만신문의 창간 16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고 무궁한 발전과 함께 지역민에게 더욱 큰 사랑을 받는 신문으로 발전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울러 임직원과 애독자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정현복 광양시장

“지역발전 위한 소통창구 역할 수행해 와”
 
 
광양만신문 애독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시민과 가장 가까이에서 호흡하는 든든한 벗이자 시정의 동반자인 광양만신문의 창간 1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열악한 지역 언론환경에도 불구하고 광양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사명감으로 지역 언론의 소임을 다하고 계시는 황망기 발행인과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말씀을 전합니다.
광양만신문은 지난 16년간 우리 시민과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광양을 대표하는 언론으로 성장했습니다.
때로는 단소리와 쓴소리를 아끼지 않는 정론직필의 자세로 시정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우리 지역에 건전한 노사문화 구축과 산업평화 정착을 위해 매년 ‘광양만권 직장인 축구대회’를 개최해 왔습니다.
특히 지역 청소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학교 신문 제작을 지원하고, 광양향교거리의 벽화조성과 우산레포츠공원의 숲속 도서관을 설치하는 등 모범적인 지역 언론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셨습니다.
이처럼 지역 발전을 위한 소통의 창구가 되어주면서 시민을 화합의 장으로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해주셨습니다.
본격적인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지역 언론의 역할이 더욱 막중해진 지금, 우리 고장을 자랑스럽게 여기면서 살고 싶은 지역으로 가꿀 수 있도록 시정에 힘을 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지금과 같이 지역을 이끌어가는 선도적인 언론으로서 건전한 비판과 공정한 보도에 앞장서 주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광양만신문의 창간 16주년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지역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언론으로 끝없이 성장 발전해 가시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용재 전라남도의회 의장
 
“지역발전 견인해 시민 자긍심 높여주길”
 
 
광양시민과 함께해 온 광양만신문의 창간 16주년을 200만 전남도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16년 동안 광양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힘쓰면서 전남 발전에 함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황망기 발행인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께 축하와 감사드립니다.
광양만신문은 21세기 광양시민의 동반자가 되기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해왔고 지금은 시민이 함께 읽고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신문으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했습니다.
노자의 도덕경에 보면 ‘아름드리나무도 털끝 같은 씨앗에서 나오고 높은 누대도 한 무더기 흙을 쌓는 데에서 시작되며 천 리 길도 한 걸음에서 시작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광양만신문이 매주 거르지 않고 독자를 만나기 위해 언론으로서 기본을 지키며 성실히 취재하고 보도했던 시간이 쌓여서 오늘의 역사를 이룬 것입니다.
앞으로도 광양만신문이 지역의 파수꾼으로서 사람냄새가 물씬 풍기는 사람 중심의 신문, 가치와 비전을 담아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지역 언론이 되어 시민들의 자긍심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역사를 인식하고 때론 비판하며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언제나 우리가 서있는 위치를 명확히 제시해 주는 신문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로 정도(正道) 언론의 길을 가고 있는 광양만신문이 지역의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자 올바른 여론을 주도하고 나아갈 바를 제시하는 길잡이로써의 역할을 다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우리 전라남도의회도 광양시민들과 광양만신문이 보내주신 큰 힘과 지혜를 바탕으로 지방자치 발전과 도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광양시민 여러분들과 독자여러분들께서도 광양만신문이 우리사회의 약자를 대변하고 긍정적인 여론을 형성하여 사회적 통합에 앞다시 한 번, 창간 16주년을 축하드리며 광양시민들의 뜨거운 사랑 속에 발전하는 광양만신문이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성희 광양시의회 의장
 
“지역민과 소통하는 지역언론 역할 기대”
 
 
 
광양만신문 창간 1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지난 16년 동안 광양만신문은 통합광양만권시대를 준비하는 신문의 기치로 시정을 건설적으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지역을 대표하는 언론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지역민에게 전달하여 시민의 알권리 충족에 늘 앞장서 왔습니다.
광양만신문은 시민과 함께 보다 나은 광양을 만들기 위해서도 노력했다고 봅니다. 
‘안전한 광양 만들기 위한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하여 시민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안전한 도시 조성 방안에 대해 전문가와 지역민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만들었습니다. 
올해로 열여섯 번째를 맞은 광양만직장인축구대회는 스포츠로 하여금 시민을 하나로 묶고 화합하는 축제의 장으로 승화시켜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따뜻한 시선으로 지역민과 소통하고 지역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현안을 치우침 없이 보도하여 정론직필의 지역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길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광양만신문 창간 16주년을 축하드리며, 광양만신문의 무궁한 발전을 축원합니다.
 
 
 
조정자 광양교육지원청 교육장
 
“건전한 비판과 감시기능 수행해 주시길”
 
 
 
우리 광양 지역 대표 언론인 광양만신문 창간 1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광양시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지역 언론으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항상 노력하신 황망기 대표님과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그동안 광양만신문은 명쾌하고 날카로운 시각으로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는 생생한 뉴스와 정보를 시민들에게 전달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광양지역의 산업평화 정착과 노사화합을 위한 직장인축구대회 개최, 다양한 주제로 시민들과 함께하는 캠페인 전개 등 지역과 함께 상생하며 발전을 선도하는데 크게 공헌해 오셨습니다.
창간 16주년을 맞아 자랑스러운 우리 고장 광양에서, 지역의 공정한 여론을 형성하고, 건전한 비판과 감시기능을 수행하며, 명쾌한 대안을 제시하는 15만 광양 시민들의 대표 언론으로서 더욱 성장하고 사랑받는 광양만신문이 되길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광양만신문 창간 16주년을 축하드리며, 광양만신문의 무궁한 발전과 영광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김갑섭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장
 
“지역이슈, 올곧고 균형있게 전달해 와”
 
 
광양만신문 창간 1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광양만신문’의 창간 16주년을 맞이하여 황망기 대표이사님과 광양만신문 가족 여러분께 축하 인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광양만신문’은 지역의 이슈를 올곧고 균형있게 전하고 지역의 미래가치를 제시하며, 통합 광양만시대를 준비하는 정론지로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 지역의 생생한 삶의 현장을 바로 전하고 그늘지고 소외된 우리 이웃의 든든한 역할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항상 시민과 함께 먼 안목으로 지역발전을 지향하면서 시민중심의 정론직필 모토로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그런 만큼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시민의 눈과 귀의 역할에 충실한 ‘광양만신문’에 거는 지역민의 기대는 크다고 하겠습니다.
광양만권은 전국 어느 지역보다 역동적이며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곳입니다. 
그야말로 상전벽해(桑田碧海)의 役事를 지역민을 비롯한 모두의 합심으로 일궈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외 경기침체와 일본의 수출규제로 우리 지역에도 여러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신산업·문화관광이 어우러진 역동적인 국제 무역도시를 향한 우리의 노력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지역이 이룬 발전과 미래 목표는 ‘광양만신문’의 건강한 비평과 협조가 있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창간 16주년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독자들로부터 깊은 신뢰와 사랑을 받는 대표 신문으로 꾸준히 성장·발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백구 광양상공회의소 회장
 
“말없는 다수의 마음 헤아리는 노력에 박수”
 
 
 
광양상공회의소 300여 회원사와 함께 광양만신문 창간 1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어려운 지역언론환경 속에서도 16년 발자취에 담긴 황망기 대표님과 기자 여러분들의 열정에도 박수를 보냅니다.
지금 세계는 변화의 속도뿐만 아니라 변화의 폭과 깊이 또한 예측하기 어려운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변혁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정부와 기업은 국가의 명운을 건 치열한 물밑경쟁을 통해 서로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우리를 둘러싼 국제 정치, 경제환경 또한 소용돌이 치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의 장기화, 일본의 무역보복에 따른 한·일 경제전쟁의 시작 등으로 미래에 대한 불안정성이 매우 큰 상황입니다. 
지역사회에서는 환경이슈와 관련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논쟁은 민주주의에서 꼭 필요한 요소지만,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채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불안과 공포를 확대하는 것은 아닌지, 기업과 환경의 공존을 바라는 시민들의 보편적 생각과는 달리 소속단체의 신념을 강요하거나 기업에 적대를 키우는 것은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언론의 역할은 더욱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광양만신문이 보여준 ‘할 말은 하면서도 합리적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와 화합과 소통하려는 노력’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드러난 목소리와 현상도 중요하겠지만, 말없는 다수의 마음을 헤아리려는 광양만신문의 노력에 박수를 보냅니다. 
지역의 올바른 발전과 성장 방향이 건강한 언론의 부지런한 발걸음에서 시작되는 만큼 앞으로도 ‘광양만신문’이 지역의 성장을 주도하는 언론으로서의 본분과 사명을 충실히 이행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지역 주력산업에 대한 항구적 경쟁력과 미래성장을 담보하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화두를 제시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변화와 새로운 성장을 위해 시민 모두가 참여하는 논의의 장으로서 ‘광양만신문’이 변함없는 역할을 해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기업인이 존중받는 광양, 함께 잘사는 광양’이라는 광양상공회의소 비전에도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광양만신문’의 창간 16주년을 축하드리며, ‘광양만신문’의 무궁한 발전과 임직원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