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관련된 잘못된 정보와 용해로 설치 등을 둘러싼 주민과의 갈등 등으로 착공이 지연되어 오던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 세풍산단에 입주할 광양알루미늄공장의 착공이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광양알루미늄(주)는 5일 광양읍사무소에서 광양시, 세풍주민대표와 함께 광양알루미늄 투자와 관련된 합의서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근 1년여를 끌어 온 광양알루미늄 공장 건설 관련 논란이 종식됐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광양시, 광양알루미늄, 세풍지역 주민대표 등이 서명한 합의서에 따르면, 광양알루미늄은 용해주조공장 운영 과정에서 한국의 법령과 제도에 따라 운영하고, 국내 환경법과 기준에 따라 필요한 집진시설, TMS, 환경오염방지장치 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또, 원료는 알류미늄 잉곳과 가공후 부산물(스크랩)을 이용하며, 환경오염 유발재료는 사용하지 않고, 연료는 천연가스를 사용하기로 했다.
또, 광양경제청은 광양알루미늄의 용해주조설비 운영시 대기오염물질 확산에 따른 확산지역 예측 모델링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역주민에게 공표하며, 환경 관련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고, 세풍주민으로 구성된 환경감시단 운영에 협조하기로 했다.
세풍지역 주민들은 광양알루미늄 공장의 용해주조공정에 대한 투자를 수용하고, 합법적인 공장건설과 운영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 같은 내용의 합의서 채택에 따라 그 동안 광양알루미늄을 둘러싼 논란이 종식됨에 따라 광양경제청은 이번 투자가 주민갈등과 환경논란을 극복하고 사업을 추진한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갑섭 광양경제청장은 “광양알루미늄 투자에 따른 주민 동의과정에서 다양한 이견으로 갈등이 있었지만, 그간의 상처를 극복하고 광양알루미늄이 지역과 상생하는 건실한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제는 지역사회 발전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모두 힘을 모을 때”라고 말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