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교수, “광양항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가장 중요”
박형배 사무국장,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건의 정부가 수용해야”
윤영학 소장, “광양항을 대북 지원 선적항으로 지정토록 건의 필요”
홍대승 부장, “광양항 배후부지 확대, 투자유치와 밀접한 관련”
허남준 대표, “광양항에 대한 관심이 항만의 사회적 가치 높일 것”

지난 2일 오후 2시 광양항 월드마린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통일시대에 대비한 광양항의 대웅전략’ 토론회에서는 남북통일시대에 대비한 광양항의 대응전략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이날 토론회는 순천대 김명수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회를 이끌었다. 토론자들의 주요 토론내용을 소개한다.

▲ 김명수 교수

▲ 김명수교수 - 광양만권은 한반도의 지브롤터라 할 수 있다. 광양항 발전에 대해 지역민들이 큰 기대를 걸고 있었지만 그 기대에는 미흡했다. 그러다 보니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지자체도 광양항에 대한 관심을 내려놓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의 관심이 높아야 한다. 광양시를 비롯한 인근 도시와 지역, 지방이 발전되려면 광양항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 박형배 사무국장

▲ 박형배 광양상의 사무국장 - 광양항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와 희망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고, 국가 재난사태에 대비하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광양항의 당초 목표는 여전히 유효하다고 본다. 광양항활성화를 위해 해수부는 지난 8월, 광양항을 자족형 화물창출항만인 아시아의 로테르담으로 개발하겠다고 했는데, 이를 위해서는 광양항 배후단지 확대 지정 건의를 수용해야 한다.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광양항의 항차 증대방안을 모색하고, 광양항 3-3단계 개발을 항만기본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
지역사회에서는 광양항 활성화에 대한 시민사회와 정치권의 적국적인 관심이 필요하고, 광양시와 여수광양항만공사의 협력과 협업이 강화되어야 한다.

▲ 윤영학 소장

▲ 윤영학 광양시 교육보육센터장 - 우리나라 항만들과 북한이 교역할 경우 지경학적으로 가장 유리한 입지를 가지고 있는 곳이 광양항이다. 남북 교류와 연계가 현실화되면 광양만권 지역산업은 제조업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호기를 맞이하게 된다. 북한에서 낮은 임금으로 생산된 1차 가공품을 남북 연안 운송을 통해 광양항 배후단지로 옮겨와 고부가가치의 2차 가공품으로 만들어 해상운송과 대륙철도망을 통해 미주, 유럽과 중앙아시아로 수출하는 남북 국제 분업 체계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광양만권 지역의 기존 철강, 화학 산업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융복합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고 광양항은 물동량 창출 뿐 만 아니라 고용, 부가가치 등 3박자를 갖춘 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3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인프라와 R&D 개발, 그리고 시장개척분야이다.
인프라 측면에서는 수도권의 소규모 수출제조업체의 파일롯 공장을 유치할 필요가 있다. 일단의 자유무역지역에서 요즘은 지식산업센터라 하지만 표준공장을 건설해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 근로자 찾기가 힘든데 외국인 근로자 등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등을 제공해야 한다. R&D 개발 측면에서는 열악한 북한의 항만여건을 극복할 특수컨테이너를 개발하거나 화학과 철강분야에 특화되어 있는 지역기업의 기술력을 다른 분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시장개척분야의 경우도 자유무역지대라 해도 규제가 많은데 이를 철폐하고 완화할 필요가 있다. 자유무역지대 안에 전시 및 판매와 거래가 가능하도록 규제개선이 필요하다. 광양항을 북한에 필요한 건설자재와 식량 등의 지원 물품 선적기지화 전략, 희토류 등 북한의 광물자원을 활용한 신소재의 연구개발 거점화 방안, 남북한 자원과 기술 협력을 통해 생산한 제품의 거래소 설치 등에 대해 검토해 볼 수 있다. 따라서 광양항을 정부에 대북지원 선적항으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할 필요가 있다.

▲ 홍대승 부장

▲ 홍대승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3부장 - 통일시대 광양은 중국과 북한, 우리와 일본을 아우르는 지점이 될 것이라고 하지만, 광양항의 여건이 다른 지역에 비해 크게 뛰어난 것은 아니다. 투자의 남방한계선을 충청남도라고 할 정도로 우리 경제의 수도권 집중은 심화되어 있다. 그렇지만, 광양만권이 가진 기존의 사업여건을 잘 활용하고, 제4차산업과 연계한다면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자면 포스코케미칼이 율촌산단에 양극재 공장을 짓고 있다. 율촌산단이 2차전지의 소재기지로, 2차전지산업 유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 새로운 생산, 재제조산업분야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연간 40만대의 중고차를 수출하는데, 호남과 경남지역에서 발생하는 물량만 광양에서 수출하도록 하고, 이를 전체의 10%로 보면 4만대가 된다. 일본의 경우 연간 120만대의 중고차를 수출하는데 운전석이 오른 쪽에 있어 일부 국가에서는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이러한 물량을 광양으로 가져와 운전석을 개조해 몽골 등지로 수출하는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기업 입장에서 투자의 걸림돌은 과도한 초기투자비이다. 높은 땅값이 부담이 되기 때문인데, 임대부지를 선호한다. 따라서 광양항 배후부지 확장이 투자유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지역이 투자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것인가의 문제도 있는데 투자수용성 측면에서 시민들의 성숙한 인식도 필요하다.

▲ 임영길 회장

▲ 임영길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운영사 협의회장- 남북한 물류연결시대 광양항의 지정학적 가치는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유라시아 철도수송망의 동북아 내륙물류 종점 역할이고, 둘째 산업클러스터항의 역할을 제고할 수 있다는 것이며, 셋째 동북아 해상물류거점항으로의 역할 확장 측면이다.
남북 물류연결시대에 있어 가장 빠른 시간에 가장 낮은 비용으로 남북경협에 따른 물자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해상물류이다. 광양항은 산업클러스터 항만으로 모든 시설을 갖추고 있고, 북한지역의 수출물자인 광물질과 원자재 수요가 많은 항만이다. 또, 북한의 경제개발에 필요한 화학소재와 철재 등을 생산하고 있어 남북경협 물류에 우선 고려되어야 할 항만이다. 광양항은 북한과의 항로연결에서 복하수송이 가능한 항만으로 다른 항만에 비해 채산성이 뛰어나다. 따라서 광양항을 남북교역의 시범항만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
광양항을 시범항만으로 운영하면서 남북간 항만법 통일화작업, 통관절차, 산박관리방법 등을 검토 연구하여 장기적으로 모든 항만을 개항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항만에서 우려스러운 것은 중국이 동북3성개발로 천진항과 나진항을 통한 해상운송망을 직접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 환동해권 물류망에서 우리가 배제될 가능성이 높고, 광양과 부산 등 우리나라 항만의 위상저하가 우려된다. 따라서 지난 2005년 합의 채택된 남북해운합의서에 대한 5.24 제재조치가 조속히 해제되어야 한다.

▲ 허남준 대표

▲ 허남준 아이엘I&D 대표 - 항만의 사회적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지역사회가 관심이 없는데 누가 개발을 지원해 주겠는가? 개발에 따른 이해가 상충되기도 하지만, 범시민적인 관심이 뭉쳐져야 한다. 수출입 화물의 컨테이너 1TEU당 부가가치는 선박료와 항만시설사용료 등 직접적인 부가가치만 5만3,040원이고, 간접적인 경제효과에 따른 부가가치는 4만20원으로 1TEU당 부가가치는 9만3,060원의 부가가치가 발생한다. 그러나, 환적화물의 부가가치는 1TEU당 배후단지 부가가치가 24만5,558원이고, 직접 부가가치가 16만5,688원으로 총 41만3,146원으로 수출입화물에 비해 4.5배의 부가가치를 갖는다. 따라서 광양항의 물동량에 대한 양적증가가 어렵다면 질적증가를 꾀해야 한다. 광양항의 개발이 광양의 미래다. 따라서 광양항에 대한 관심과 지속적인 개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중요하며, 이러한 관심이 광양항의 사회경제적 가치를 높이게 될 것이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