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현복 광양시장이 지난 3일 신년기자간담회를 열어 올해 추진할 시정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날 정 시장은 최근의 인구 늘리기 논란과 관련, “인근 도시에서 인구 빼오기라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정현복 광양시장이 지난 3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2019년이 광양 경제 제2의 도약 실현을 위한 기반마련에 총력을 기울인 해였다면 2020년은 그 성과들을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실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 시장은 “현재 광양시에서 추진 중이며 앞으로 추진 할 사업들이 많이 있지만 그것들을 하나씩 매듭지어 연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모든 사업들을 잘 실행해 미래가 있고 시민들의 삶의 질이 높은 광양시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 시장은 올 한 해 추진할 7대 역점시책을 중심으로 시정운영 방향을 설명하고 지역 현안과 시정 전반에 대한 질문에 답변했다.
정 시장이 밝힌 2020년 광양시 시정운영 방안은 ▲지역 주력산업의 혁신성장 견인 및 신산업 육성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관광·문화·예술도시 기반 마련 ▲도시 정주기반의 지속적 확충 ▲체감형 행복시책 확대 및 사회안전망 강화 ▲경쟁력 있고 지속가능한 농어촌 건설 지원 ▲안전하고 쾌적한 녹색 환경 조성 ▲시민 중심의 상생·소통 시정 실천 등 총 7개 추진 방향이다.
지역 주력산업의 고도화 기반 마련과 신소재, 드론 등 미래 신성장 산업의 육성을 통해 산업구조의 다원화로 지역경제의 자생력을 키우고, 경제 선순환구조를 구축하면서, 백운산, 섬진강, 윤동주 등 시가 가진 비교우위 관광·문화 자원을 활용해 체험·체류 인프라 확충으로 관광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것.
또, 택지개발 및 대규모 SOC기반시설 확충으로 지역 성장을 촉진하면서, 농어촌 생활기반 개선 및 더불어 잘사는 농어촌 공동체를 회복하고, 농업의 6차 산업화와 고부가 가치화를 촉진한다. 
아울러 시민 모두가 일상생활 속에서 행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를 제공하고, 시민이 쾌적하고 깨끗한 환경 속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앞장서며, 이를 위해 현장에서 소통하는 현장중심 행정을 더욱 강화해 청렴 시정 구현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전략적 시정홍보 마케팅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진행된 질의응답에서는 인위적 인구 늘리기와 승진인사 등에 대한 질문이 집중됐다. 
해마다 계속되는 인구 늘리기 논란에 대해 정 시장은 “이웃 지자체에서 인구를 빼 온다는 표현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인구를 빼 오는 것이 아니라, 광양에 직장을 두고 타 도시에서 거주 중인 직장인을 광양에서 살게 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구 늘리기 운동은 도시 존립을 위한 것이므로 한 도시의 말만 들어서는 안 된다”며, “모든 도시가 인구 늘리기를 하고 있고, 이에 따라 광양시도 시 발전을 위해서 인구 늘리기 시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시장은 “인구 늘리기는 365일 해야 할 일이지만,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하는 이유는 대학에 진학하는 인구가 대도시로 빠져 나가는 시기가 바로 이 시점인 반면 대학을 졸업한 인구 또한 광양으로 돌아오는 시점이라고 생각해 하반기에 인구 늘리기 운동을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승진 인사의 불만 표출과 관련해 정 시장은 “인사에 있어서 불만이 있을 수도 있고, 만족을 못할 수도 있다. 그것은 자리가 한정돼 있기 때문”이라며, “다만 공정성을 잃지 않으려고 했으며, 불만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면 잘 파악해서 차후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승진 인사에 인구 늘리기 가점이 반영됐는가의 질문에 정 시장은 “작년에 가점을 줬지만 인구 늘리기 시책에 가점을 주는 것이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어 폐지했다”고 덧붙였다.
어린이 테마파크 민자 유치 전망과 관련, 정 시장은 “민자 유치가 되려면 금액이 최소 1천억 이상이 투자되어야 하는데 아직 실시계획도 나오지 않은 단계에서 너무 성급한 판단”이라며, “민자 유치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며, 민자 유치를 하더라도 공모를 통해서 할 생각이므로 앞으로 3~4년 후에 다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드론 산업 육성방안은 재난·시설물 안전에 특화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임시터미널 문제는 터미널 운영사 대표가 시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당분간 임시터미널 체제로 운영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공격적으로 시정을 이끌다 보니 걱정들이 많은데, 지금까지 해 온 것처럼 하나씩 차근차근 풀어나갈 생각”이라며 “광양시가 미래에 어떤 도시로 남을 것인지를 항상 생각하면서 시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과 공직자 모두가 힘을 합쳐 노력한 덕분에 대규모 국책사업이 추진되면서 광양 발전에 속도가 붙고 있다”며, “이 여세를 몰아 시민들이 체감하는 성과를 내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