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양시가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청년창의공간 조감도.

광양시가 청년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청년 거점공간인 ‘광양시 청년 창의공간’을 조성하고 있다. ‘광양시 청년 창의공간 조성사업’은 2018년 행정안전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4억 5천만 원을 지원받아 총 2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광양시는 전남도에서 가장 젊은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청년 전용공간이 미비하고, 청년들이 일자리·창업 등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 청년 거점공간에 대한 열망이 매우 높았다. 
이에 시는 지난 2017년 청년정책팀을 신설하여 청년들이 소통하고 교류하며 창업·일자리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조성을 추진했으며, ‘광양시 청년 창의공간’을 통해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과 유용한 교육·프로그램 등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광양시 청년 창의공간’은 지난 해 12월 착공하여 2020년 8월 개소를 목표로 중마동 청소년문화센터 일원(광양시 광장로 14)에 지상 2층, 연면적 760㎡ 규모로 청년센터, 창업공간, 디지털대장간, 청년카페, 프로그램실 등을 갖추게 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광양시 청년들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타·시군 청년을 유입·정착시키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현복 시장은 “우리 시를 지탱하는 튼튼한 허리인 청년들에게 ‘광양시 청년 창의공간’은 매우 시급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된 만큼 더욱 알차고 흥미로운 공간으로 준비하겠으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과 욕구를 파악해 청년들이 살기 좋은 광양시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