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사업자의 영업중단으로 임시터미널 체제를 운영해 온 광양읍 임시터미널 사태가 해를 넘긴 가운데, 광양시가 터미널사업자에게 기존 버스터미널의 임대를 제안하며 정상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터미널사업자와 광양시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터미널의 임대를 제안 한 것. 그렇지만 사업자 측은 “광양시가 보여주기 위한 수단에 불가한 행정을 펼치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어 광양읍버스터미널을 둘러싼 갈등의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

광양시는 지난달 버스 터미널 정상화 촉구를 위해 사업자 측에 기존의 버스터미널 일부를 임대해 운영할 수 있는 것을 제안해 양자간의 협의가 이뤄졌다. 그러나 양측은 입장차만 재확인하고 협의를 마무리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양시는 터미널사업자 측에 버스터미널의 일부를 임대해 줄 것을 요청했는데, 사업자 측은 “버스터미널을 시가 운영하기 위해서는 운송사업권도 함께 가져가야 하고, 이에 따른 운송사업권폐지가 선행돼야 한다”며 “터미널 사업을 위해서는 버스터미널 전체를 임대하라”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양시는 여객자동차 터미널 구조·설비 기준에 의거한 시설만 필요할 뿐 부가적인 상가시설은 필요치 않다는 입장이다.

결국 지난 5일, 광양시는 터미널 정상화를 재차 촉구하면서 임대 제안 검토를 바라는 공문을 발송했고 사업자 측은 지난 7일 터미널 시설 1층 전체를 임대해 달라는 의견을 보냈다. 또 임대보증금과 월 사용료의 구체적인 금액도 제시했다.

시 관계자는 “터미널 정상화를 위한 협의는 사업자와 계속해 나갈 계획이지만, 사업자가 제시한 모든 조건을 수용할 수 없다”며 “임대보증금과 월 사용료에 관한 부분은 공신력있는 전문가의 평가를 받은 후 고려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광양시는 터미널 사업자가 운송질서를 헤쳤다는 이유로 대시민 사과와 재발방치대책 확약, 정상 운영과 시민불편 해소방안 마련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사업자 측은 “지금 광양시는 보여주기를 위한 쇼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입장은 다름 아닌 우리”라며, “임대 또는 매입에 따른 정상화 방안을 주장하면서 대시민 사과와 같은 선행조건을 또다시 언급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버스터미널 정상화를 위한 우리가 추구하는 입장도 한번 헤아려 줘야 한다”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터미널 사업 등의 재정지원 근거 마련을 위해 ‘광양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재정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