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여수광양항만공사 회의실에서 열린 긴급 간담회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광양항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지난 해말부터 시작된 대형선단의 광양항 이탈에 코로나 19로 인한 물동량 감소가 심화되자  전남도를 비롯한 여수항만공사, 광양시가 손잡고 물동량 감소에 관한 대응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여수광양항만공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10%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4분기 광양항의 전체 물동량은 지난 해 7,754만6천톤에서 6,918만톤으로 10.8% 감소했으며, 컨 물동량도 61만7천TEU에서 55만3천TEU로 10.4% 감소했다는 것. 
그러나, 광양항 컨테이너물동량은 코로나19의 영향이 본격화되기 이전의 것으로 운영사 관계자들은 이 같은 통계는 지난 해 말 머스크사의 광양항 이탈만 반영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광양항의 컨 물동량 감소는 4월부터 본격화되어 5월들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것.
전라남도는 광양항 물동량 감소에 대한 대응전략은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광양항 발전을 위한 대책을 모색하기 이해 지난 12일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 주재로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차민식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 정현복 광양시장, 이용재 전남도의장을 비롯한 도의원과 항만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영록 전남지사는 단기 전략으로 물동량 증대를 위한 인센티브 지원 확대와 국내외 대형화주를 대상으로 한 투자유치 설명회 등 항만 마케팅 강화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장기 전략으로 확고한 광양항 컨 부두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항만 기반시설 확충 및 배후단지의 단계적 확대와 컨 부두 운영 효율성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양시는 좀 더 구제적인 수치를 제시했다. 정현복 시장은 “현재 셔틀운송단가가 부산항보다 높아 항만 서비스 경쟁력이 상대적 열위에 있다”며, 광양항 부산항간 셔틀 운송료 차액을 보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부산항과 광양항의 운송료 차액을 보전해 줌으로써 화주에게는 항만 선택권을 줄 수 있으며, 운송기사에게는 안정적인 운임을 보장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
광양시는 이를 위한 소요예산을 13억 8천만원으로 추정했다.
이와함께 항만은 화물처리 속도가 중요한데 반해 광양항은 ‘공컨’ 승하차 및 검사 및 세척 대기에 1~3시간이 소요돼 비용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제시됐다. 
광양시는 단기대책으로 세척장 근무인력을 증원해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으로  ‘공컨’ 적재와 검수·세척·정비장을 부두 밖에 배치할 필요가 있다며, 항만공사와 터미널 운영사협의를 통해 계획을 수립하자고 제안했다. 
소유예산이 15억원 정도 추정된다는 광양시의 설명에 김영록 지사는 “도에서 50%를 부담하고 시와 항만공사에서 나머지 각각의 50%를 부담하자”고 제안해 그렇게 처리키로 결론을 내렸다.
김영록 지사는 “전남도에서는 항만 활성화에 대해 예산을 지원 할 수는 있어도 처음부터 끝까지 전남도가 책임지고 관여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미리 각 기관별로 대안을 마련하고 구체적인 제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실무회의에서 먼저 협의가 이뤄진 다음 기관장이 결정할 수 있도록 실무협의회를 미리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실무협의회 구성과 관련, “도청 담당 공무원이 앞으로 한달간 매일 광양으로 출근해 항만 관계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실무협의회 구성과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하라”고 즉석에서 지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이용재 전남도 의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대책마련도 중요하지만 당장 선사가 광양항을 떠나지 않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선사 및 운영사 인센티브 제도를 파격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진영 남해해운 대표는 “인센티브 지급기준이 작년대비 금년 증가한 물량으로 설정되어 있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인해 인센티브를 받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세부기준을 하향하는 것으로 해 지원금지급 방법을 개편해 달라”고 주장했다.
차민식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은 “항만에 대한 공부를 위한 그룹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여수광양항만공사를 비롯해 관련 기관들이 처리할 수 있는 사항들은 우선 처리하겠다”며, “규정 개정 등이 필요한 사항들은 정부에 지속  건의해 광양항 현안이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