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가 물류자회사 설립을 공식화하자 화물연대가 이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포스코가 그룹 내 물류 자회사 출범을 공식 선언한 가운데 전남 화물연대 및 컨테이너지회가 이에 반발하고 나섰다.
화물연대 전남지부는 지난 20일 포스코 1문 앞에서 화물연대 총력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포스코는 올해 안에 그룹 내 물류통합 법인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역량을 통합해 물류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한다는 이유에서다. 
포스코의 이번 물류통합 결정은 그간 철강원료 구매, 국내외 제품 판매와 관련된 각종 운송계약이 포스코 내부의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어 계열사별로 물류 기능이 흩어져 있을 뿐 아니라 중복과 낭비가 많았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화물연대 전남지부는 포스코가 지역상생을 뒤로한 채 수익성만을 따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투쟁결의대회에서 화물연대는 “포스코는 단지 하나의 사기업이 아니다. 포스코는 지역민과 함께 가야하는 공기업”이라며, “자신만의 이득을 위해서 물류통합 법인을 설립하지 말고 즉각 자회사 설립 출범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화물운송을 하는 노동자들과 어떠한 논의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화물연대는 포스코가 대화로 논의를 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화물연대는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중단과 더불어 해송·철송을 육송으로 적정 배분할 것과 운송료 인상의 원인이 되는 최저입찰제와 2차운송 폐지 등을 주장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