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의 교육정책에 따라 자율형사립고 제도가 오는 2025년부터 폐지됨에 따라 광양지역 자율형사립고인 광양제철고가 일반계고 조기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학부모들의 반발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내에서도 포스코의 재정지원 확대를 통해 자율형사립고 지위를 유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지난 1986년 개교한 광양제철고는 포스코의 재정지원을 받아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매년 전국 주요대학에 높은 합격율을 보여 광양시가 명문교육도시로 발돋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교육부는 지난 해 11월 발표를 통해 2025년 이후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를 모두 일반고로 전환하고, 일반계고 전환학교에 대해서는 3년간 1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일반고로 전환 후에도 학교명칭이나 특성화된 교육과정, 학교장 선발권은 유지되지만, 모집지역이 전국단위에서 전라남도 단위로 축소된다.
광양제철고의 일반계고 전환에 대해 학부모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으며, 지역 내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 내 한 인사는 “교육사업은 포스코의 대표적인 지역환원사업”이라며, “일반계고 전환 이전까지 광양제철고가 사립명문고로 확실한 기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포스코가 남은 기간 동안 획기적인 재정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양제철고가 일반계고 전환을 추진하는 가장 큰 이유는 포스코의 재정지원 축소에 따른 것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광양제철고에 대해 포스코가 연간 50억, 4년간 200억원을 투자해 노후한 학교시설의 대대적인 개수보강과 디지털 교육환경에 걸맞는 교육기자재를 구축할 수 있도록 요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광양시의회도 광양제철고의 일반계 전환을 반대하는 의견서를 채택할 것으로 보여 향후 포스코의 대응이 주목된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