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와 포스코 광양제철소(소장 이시우)가 ‘금호동 도시재생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달 30일 열린  협약식에는 정현복 광양시장, 이시우 포스코 광양제철소장, 김정수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 박성진 포스코 산학연협력실장, 유주현 포스텍기술지주 대표, 박재홍 APGC협의회장, 안성수 광양벤처밸리기업협의회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도시재생 사업 공모에 나서는 금호동은 1980년대 포스코가 광양을 제2제철소 부지로 선정하면서 조성된 지역이다. 포스코는 올해 금호동에 상생형 공동직장 어린이집인 ‘금당어린이집’을 개원해 운영 중이며, 편의시설을 갖춘 200실 규모의 직원 기숙사도 건설 중에 있다.
광양시는 2018년부터 전문가 자문을 받아 지난해 광양제철소와 시 관계부서 간 T/F팀 구성,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용역 착수 등을 진행해 도시재생 연계사업으로 금호도서관 생활SOC 복합화 지원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지역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금호동 도시재생 사업 추진을 위해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금호동 부지 일부를 기부채납하고 광양시는 벤처기업 지원센터, 주민지원시설 등을 통해 조성하는 벤처밸리사업과 결합해 인큐베이팅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협약식에서 이시우 광양제철소장은 “금호동 도시재생 사업에 적극 협력해 벤처밸리 조성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며 “광양시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좋은 성과가 있길 기대하며 앞으로 광양시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