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과 8일 이틀동안 내린 집중 호우로 섬진강 일부 구간 제방이 붕괴되면서 큰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 섬진강유역환경협의회가 섬진강댐 물관리 제대로 못 한 한국수자원공사의 책임을 묻고 나섰다.
이들은 12일 성명을 통해 한국수자원공사에 대해 관련자들을 처벌하고 피해지역에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이번 섬진강 제방 붕괴로 인근 지역 주민 3백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섬진강 하류 지역 남원, 곡성, 구례, 하동, 광양 등에도 침수피해와 함께 많은 이재민이 발생했다”며, “이 같은 피해는 지역에 따른 집중호우 영향도 있겠지만, 더 큰 원인은 홍수조절에 실패한 수자원공사의 섬진강댐 일시적 방류가 더 큰 피해로 가중됐다”고 지적했다.
2년 전 ‘물 관리일원화’ 후 수자원공사가 섬진강댐 수위를 10m 이상 크게 끌어올리는 등 치수보다 담수에 더 치중해 사실상 물장사에 올인하면서 결국 이번 사태를 야기했다는 것.
이들은 성명을 통해 “국가가 모든 강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은 욕심이고 오만”이라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영산강·섬진강 권역의 관리청을 분리해야 하며, 섬진강 권역의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한 섬진강유역환경청 신설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