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망기 발행인

해양수산부는 올해 업무보고를 통해 자동화 스마트항만 도입 기반 마련과 기술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4선석에 대한 자동화 도입전략을 마련하고, 2023년까지 광양항의 고성능 ‘컨’ 자동하역시스템을 구축하여 한국형 스마트항만을 구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오는 연말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정부의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광양항 3-2단계의 자동화부두 구축 방안이 포함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얼마 전 전남도의 광양항 활성화계획 발표에 대해 해수부는 ‘아직 확정된 것 없다’며 즉각 반박자료를 내며 민감하게 반응한 바 있다. 그렇지만 해수부 스스로 올해 밝힌 이 같은 정책기조를 뒤집을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항만의 스마트화는 선박 대형화, 물동량 증가에 따른 자연스런 과정이다. 
이미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미국의 롱비치, 중국의 청도와 양산항이 항만자동화를 통해 비용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항만자동화 추세 속에서 스마트항만 구축을 미룬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항만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해수부 스스로 밝히고 있는 것처럼 미래 경쟁우위 선점을 위한 항만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도 절실하다. 해수부는 이와 함께 “광양항의 지역산업 활성화를 통한 신규물동량 창출을 위해 배후부지를 확충하고, 순환형 항로 구축을 위한 사전 행정절차에 착수하겠다”며, △세풍산단 배후단지 전환·매입, △3단계투기장 조기공급('30→'27)을 위한 준설사업 추진, △3단계 투기장 전면항로 기본계획 반영('20.6), △묘도수도 항로확대 타당성 검토 추진을 제시한 바 있다. 그렇지만, 세풍산단의 배후단지 전환이나 매입은 여전히 성사되지 않고 있다.

세풍산단의 조속한 개발을 위한 광양항 배후단지 지정과 조기매입은 광양항 활성화는 물론 광양의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서도 지역 역량을 모아야 할 사안이다. 광양시는 미래 먹거리 확보 차원에서 연료전지 사업과 2차전지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포스코케미칼이 생산하는 2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음극재 및 양극재를 활용한 연료전지산업 활성화는 전기자동차 생산 공장 유치에도 호재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산업유치를 위해서는 투자를 유인할 수 있는 여건을 지역 내에서 마련해야 한다. 세풍산단의 항만배후단지 지정은 강력한 투자유인책이 될 수 있다. 이는 지지부진한 산업용지 분양에 따른 고민을 일거에 해소하고, 2단계 개발과 3단계 개발을 앞당길 수 있는 관건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세풍산단의 조기개발을 위해서는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움직여야 하고,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 21대 지역 국회의원 중 광양만권  소속 의원으로 해수부와 여수광양항만공사를 관할하는 농해수위를 상임위로 둔 의원은 여수의 주철현 의원이 유일하다. 그런데, 여수시장 출신인 주철현 의원의 관심은 광양항 활성화보다 여수지역에 국한된 사업에 경도되어 있다는 후문이다. 지역구 의원이 자기지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광양항의 문제는 광양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라남도, 나아가 대한민국 경제와도 연관된 문제이다. 그러기에 해수부의 공식발표가 나기 전에 전남지사가 나서 광양항 활성화대책을 대대적으로 브리핑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던 것이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사문화된 정부 양항정책의 한 축인 광양항은 부산항이나 인천항에 비해 정부 투자순위에서 철저하게 외면받아 왔다. 빈곤의 악순환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물동량이 없는데 시설투자가 왜 필요하냐는 논리와 시설이 노후화되어 물동량 유치에 한계가 있다는 상반된 논리의 대결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이는 물동량 창출을 위한 배후단지 개발에서도 마찬가지다. 정부의 항만투자 예산 중 광양항에 대한 소외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국내 최대의 항만도시인 부산의 경우 부산항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 국회의원이 모두 한 목소리를 낸다. 부산의 국회의원은 18명이고, 인천은 13명이다. 이들이 모두 부산항이나 인천항과 관련된 문제에 한 목소리를 낼 때 10명에 불과한 전남지역 국회의원 중 광양항 문제에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낼 사람은 몇 명이나 되는가? 전남 동부권 소속 국회의원들 중에서도 광양을 지역구로 하지 않는 의원들이 광양항을 위해 얼마나 일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 답답하기만 하다. 바야흐로 국정감사 기간이다. 이번 국감을 통해 지역 정치권이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업적들을 만들어 내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