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 자원봉사연수원 유치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를 위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회가 지난 27일 김명원 부시장 주재로 열렸다.

광양시가 자원봉사연수원 건립에 적극 나서며 본격적인 지역 유치전을 대비하고 있다.
지난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김명원 광양부시장을 비롯한 관련 부서장, 포스코 광양제철소 대외협력팀장, 자원봉사관계자, 용역사 등 16명이 참여한 가운데 국립 자원봉사연수원 건립 기본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자원봉사연수원 건립은 각 지자체 또는 센터별로 진행되는 자원봉사자 관리 및 관리자 교육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그 시설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자원봉사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전문교육시설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었으나 현행법에는 자원봉사교육시설의 설치에 관한 규정이 없었다. 하지만 2019년과 2020년 6월 9일 (국립)자원봉사연수원 건립 법제화를 위해 성일종 국회의원 등 12인의 「자원봉사활동기본법 개정 법률안」이 발의되면서 새 국면을 맞이했다.
광양시는 추후 법 개정으로 (국립)자원봉사연수원 건립 시 본격적인 지역 유치전을 대비해 대응 전략수립을 발 빠르게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용역이 실시된 주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날 용역을 맡은 (사)전남정책개발연구원은 중간보고회 의견을 반영해 유치전략의 구체적인 실행 사례, 법제화 추진 현황, 유치희망지역 자원봉사 활동현황, 건립 기본구상 및 계획, 광양시가 연수원 유치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설명했다.
현재 (국립)자원봉사연수원 유치 희망지역은 광양시를 비롯해 부산 연제구, 강원 강릉시, 충남 태안군, 전북 완주군 등 총 5개 지역(2019년 기준 행정안전부 확인)이다. 
용역사에 따르면 지난 3년간 5개 지역 등록인원 및 실인원 변화를 살펴본 결과 전 지역에서 자원봉사자 등록인원은 3%이상 증가하고, 실인원은 강릉시를 제외한 모든 지역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광양시는 자원봉사자 등록률이 44.5%로 전국 자원봉사자 등록률(30.4%)과 전남 평균(31%) 보다 높게 나왔으며, (재)광양시 사랑나눔복지재단, (재)광양시 어린이보육재단 등 사회공헌재단 운영으로 자체 인구 대비 자원봉사자 활동인원 비율 또한 가장 높은 15.5%로 나오고 있다.
여기에 남해안 해안관광벨트 추진 및 세계적인 기업인 포스코 광양제철소, 광양항이 입지해 자원이 풍부하고 물류가 원활한 경제도시로 지속성장 가능성 및 안전성이 있으며, 안전시민의식, 선전 시민의식 선진화 등을 위해 교육, 워크숍, 공모사업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높다.
또한 전문 봉사인력 및 자원이 풍부한 기업이 함께 하고 있어 민간 자원 확보가 용이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전남권과 경상권을 아우를 수 있는 남해안에 연수원 유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용역사는 자원봉사연수원 건립을 위해 자원봉사활동 정책영역별 균형을 추진하고, 자원봉사 이벤트 참여 및 개최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자원봉사연수원은 기록관을 포함해 교육·연수·체험·복지 등을 위한 복합형 연수시설 공간으로 구성되며, 운영프로그램은 자원봉사 교육 프로그램 연구개발 및 학술 연구를 진행하고, 자원봉사자 외에 자원봉사단체 및 기관별로 현실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상호 협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사업대상지는 현재 옥룡면 죽천리 일원, 골약동 산9 일원, 용강리 429-1 일원, 황길동 1069 일원 등 4곳이 거론되고 있다.
용역사는 ‘시민 공동체 가치를 실현하는 자원봉사 교육 및 문화 공간’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연수원 유치를 위해 자원봉사 도시로서의 이미지를 확립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을 주문했다.
김종호 주민복지과장은 “보완이 필요한 부분은 용역사와 조율해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기업과 민·관이 협력한 국립자원봉사연수원을 꼭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명원 광양부시장은 “우선 시민들과 힘을 합쳐 유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며 “자원봉사협의회를 비롯한 포스코 등이 다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