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가  감염병 등 신종·복합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행정조직개편을 추진키로 해 의회의 승인 여부가 주목된다.
시는 지난 4일 식품위생과 등 3과를 신설하고 2과의 명칭을 변경하는 등의 조직개편을 입법예고했다.
이번 조직개편에 대해 시 관계자는 “감염병 등 신종·복합재난 대응과 지역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조직·인력을 강화해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조성하고, 주요 정부정책사업 및 시정전략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양시는 11월 18일부터 12월 21일까지 열리는 제294회 광양시의회 정례회에서 이번 조직개편안을 승인받겠다는 계획이다.
조직개편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지자체 기구와 정원 기준 등에 관한 규정˼ 에 의거 2021년도 기준인건비 산정결과 행안부로부터 승인된 인력 41명을 확보하면서 광양시 내년의 공무원 정원이 1119명에서 1160명으로 늘어나게 되면서다.
행안부로부터 승인된 인력을 정원에 반영할 경우 5급 3명, 6급 10명, 7급 이하 25명, 지도직 3명이 증원하게 된다.
시는 우선 보건소에 ‘식품위생과’를 신설해 감염병 예방 및 상황 발생 시 초동대응 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환경과와 공원녹지과 2개의 과를 4개의 과로 분리한다. 환경과는 ‘환경과’와 ‘자원순환과’로, 공원녹지과는 ‘공원과’와 ‘녹지과’로 분리해 대기환경 및 각종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자원 재활용 및 생활폐기물 처리, 공원녹지 분야 행정수요 대응을 강화한다.
부서 명칭변경은 ‘보건위생과’를 ‘보건행정과’로, ‘통합보건지원과’를 ‘통합보건과’로 변경한다.
이에 따라 집행부 정원은 1098명에서 1139명으로 증가하고, 의회사무국 정원은 현행 21명으로 그대로 유지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이 의회에서 승인될 경우 시민들을 위한 감염병 대응과 생활환경 개선에 있어 더욱 강화된 행정지원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재생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