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는 지난 17일 커뮤니티센터 다목적홀에서 ‘광양시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 재수립 공청회를 열고 시민의견을 들었다.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은 풍수해특성, 피해원인, 재해위험도, 저감대책과 관련된 사항을 조사 분석해 지역방재 정책방향을 설정하는 하는 것으로 재해로부터 시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수립하는 방재분야 최상위 종합계획이다.
2018년 10월 자연재해대책법이 개정돼 기존의 ‘풍수해저감 종합계획’의 명칭이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으로 변경됨에 따라 시는 풍수해 중심에서 가뭄과 대설까지 대비할 수 있는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세부수립기준을 전면 개선하게 됐다.
시는 그동안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 검토와 기초조사, 지역별 현장조사를 실시해 하천재해 48개소, 내수재해 10개소, 사면재해 14개소, 토사재해 13개소, 해안재해 7개소, 바람재해 0개소, 대설재해 4개소, 가뭄재해 1개소, 기타재해 9개소 등 총 106개소에 대한 위험지구를 선정했다.
이번 공청회는 이를 바탕으로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안)의 개요, 추진절차 및 진행상황 설명, 자연재해 유형별 위험지구 선정 결과 및 저감 대책 설명, 종합계획 수립(안)에 대한 관계전문가 토론 및 시민 의견 수립 순으로 진행됐다.
시는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자연재해의 위험을 최소화해 안전한 지역사회를 구축하고 국비확보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전문가로 참석한 류지협 한려대 교수는 “각 마을에 위험지구가 어디인지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나중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자연재해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을 갖고 계획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자연재해로 피해는 보는 시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역에 맞는 자연재해저감 종합계획을 수립해 재해로부터 안전한 광양시 구축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광양시 자연재해저감종합계획은 향후 광양시의회 의견청취, 행정안전부의 승인과정 등을 거쳐 확정·고시될 예정이다. 

신미리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