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망기 발행인

새해 벽두부터 광양시의회 의원들의 방역수칙 위반이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자영업자 등의 경제적 고통을 감수하면서 거리두기 단계를 연장했고, 당초 새해 3일까지였던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조치 역시 연장됐다. 그럼에도 광양시의회 의원 10명과 의회 직원 7명이 함께 식사를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부적절한 모임이라는 비난을 야기했다. 현충탑 참배 후 만남이라 공적행사의 연장이라는 변명은 통하지 않았다. 결국 시의원 10명과 공무원 7명이 광양지역에서는 최초로 방역수칙 위반에 따른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자신들의 부적절한 처신에 대한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비난이 쏟아지자 결국 광양시의회는 지난 7일, 진수화 의장 명의로 사과문을 냈다.
진수화 의장은 이 사과문을 통해 “70여 명이 식사를 할 수 있는 넓은 공간에 간격을 지켜 방역수칙을 준수하면 괜찮을 거라는 안일한 생각에 세심하지 못한 행동이었다”고 밝혔다. 
70여명이 식사할 수 있는 공간에 17명이 들어갔으니 괜찮다는 생각부터 이해할 수 없다. 방역수칙 위반으로 고발당한 대형 교회들이 수천명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에 20명 이하만 집합하라는 정부 조치가 부당하다고 항변하는 것보다도 오히려 논리적으로 빈약해 보인다.
진 의장은 “사적 모임 5명 이상이 금지된 상황에서 새해 시작부터 진중하지 못한 행동으로 시민 여러분께 실망을 안겨드려 송구한 마음과 자성을 느낀다. 불미스러운 일로 시민 여러분의 명예와 자존심에 큰 상처를 드려 지탄받아 마땅한 일이고, 어떠한 질책도 달게 받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길어지면서 사람들의 피로도는 극에 달하고 있다. 이른바 ‘집콕’이 권유되는 사회적분위기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콕’을 실천하고 있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무료한 일인가를 체감하고 있다. 광양시의회는 지난 연말에도 의원 부부동반 모임을 추진했다가 일부 의원들의 반대로 성사되지 않았으며, 새해 식사모임에 대해서도 일부 의원들이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회 운영을 책임지는 서영배 운영위원장이 새해 식사모임에 참석하지 않은 것도 이러한 분위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논란이 확산되자 당시 모임에 참석했던 일부 의원들은 SNS 등을 통해 사과문을 올리기도 했다. 
광양시의회는 이번 사태를 공인의 처신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일반인에게 심정적으로 허용되는 행위도 공인에게는 더욱 가혹한 잣대를 들이댈 수 밖에 없다. 그들의 행동이나 말 하나 하나가 주목의 대상이기 때문이다.
새해 식사모임이 뭐 그리 대수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그 행위를 한 사람들이 공인이기 때문에 비난의 소지가 훨씬 큰 것이다.
공인의 부적절한 행위나 발언 등은 공론화되기 이전에 일반 시민들이 알 수 없다. 언론이 침묵하면 사실상 없는 일이 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현대사회는 모두가 감시자가 될 수 있다. SNS를 통한 확산까지 막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은 “이번 일로 많은 것을 깨닫고 공인으로서 가져야 할 도덕적 책무와 행동기준을 깊이 되새기겠다”고 다짐했다. 
“공인의 도덕적 책무와 행동기준을 되새기겠다”는 다짐에 앞서 과연 광양시의회의 윤리규정이나 의원 개개인이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부터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어야 한다. 의원들 개개인의 행동과 말은 다음 선거때 유권자들에게 엄정한 계산서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