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복 광양시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언론을 통해 봇물처럼 제기되고, 이에 대한 고발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정 시장이 “금번 제기된 부동산 논란과 관련해 조금이라도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이 없다”며, 공식입장을 표명했다. 정 시장은 2일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41년전 매입하여 농사를 짓다 세차장으로 사용하여온 광양읍 호북마을 제 땅에 도로개설 등 저에 대한 부동산 논란과 관련하여 법적책임을 지게 될 일이 발생한다면  그 즉시 시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 시장은 이어 “불신을 야기시키거나 음해할 목적으로 도가 넘어서는 행위, 확인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언론보도 등을 통해 지역의 민심을  편가르고 명예를 훼손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금번 논란으로 상심이 크실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정 시장은 “사법기관의 올곧은 판단이 나올 때까지 시민 여러분께서 혜량을 베풀어 저를 믿고 조금만 더 지켜봐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거듭 사과했다.
처음으로 공식입장을 밝힌 정 시장은 이날 서동용 국회의원에게 더불어민주당 탈당 의사를 전달하고, 도당에 탈당계를 제출했으나 민주당은 탈당을 받아들이는 대신 긴급 최고위원 회의를 열어 정시장을 제명 처분했다.
민주당은 이날 신영대 대변인의 발표를 통해 “정현복 시장의 윤리감찰단 조사 불응, 탈당의사를 피력한 점을 고려하여 긴급하게 최고위를 통해 비상징계를 의결하고 제명조치했다”고 밝혔다.
정 시장의 입장발표와 탈당의사 피력 및 제명조치에도 불구하고 정시장을 둘러싼 의혹제기는 계속 이어졌다.
일부 언론에서는 정시장 취임 이후 친인척과 측근들의 자녀 및 가족을 청원경찰이나 공무직으로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고발장이 사법기관에 접수됐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특혜채용 의혹 제기에 대해 광양시는 “법적으로나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채용과 둘러싼 의혹이 제기되자 광양시공무원노조는 2일 ‘직원채용(청원경찰 및 공무직)에 공정하고 신뢰받는 채용기준을 마련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공무직 및 청원경찰 채용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철저하게 조사해서 공개할 것, △공무직 및 청원경찰 채용과정에 공개경쟁시험제도를 도입하는 등 채용제도를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정 시장은 5일에는 언론이 농지법 위반과 투기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진월면 신구리 농지를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이와 관련한 입장문을 통해 “금번 부동산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책임질 일이 있다면 떳떳하게 책임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며, “퇴임 이후 광양에서 살면서 촌부로 돌아가겠다고 약속을 드렸다. 진월면 신구리 땅에 식재돼 있는 매실나무에 거름도 주며 농사를 짓고 있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그러나, 도로개설 계획으로 특혜 의혹이 불거지고 있어 저의 땅으로 인해 사업을 고대하고 계시는 진상면과 진월면 주민과의 약속된 사업이 물거품이 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가 된다”며, “계획된 사업들이 원만히 추진되고 도로 주변의 땅을 소유하고 계시는 주민들의 기대감을 꺾을 수 없어 제 배우자 명의의 신구리 땅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한다. 매각을 빠른 시일 내에 추진해 전액을 어린이보육재단과 백운장학재단에 기부 하겠다”고 밝혔다. 
정 시장의 이러한 입장발표에도 불구하고 부동산을 둘러싼 위법성 논란과는 별개로 도덕적인 측면에서는 심각한 타격을 입었다는 것이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러한 발표 이후에도 채용 등과 관련된 의혹 제기가 지속되고 있으며, 친인척은 물론 선거운동을 도운 측근의 부인과 자녀들을 공무직과 청원경찰로 채용한 것이 온당한 것인가에 대한 논란도 거세게 일고 있다.
서동용 국회의원도 6일, 정시장을 둘러싼 부동산 이해충돌 논란 등과 관련된 입장을 밝혔다.
서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으로서 당 소속이었던 정시장 관련 논란에 대해 광양시민과 온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최근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로 국민적 공분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당 소속 지자체장의 쏟아지는 의혹과 논란으로 인해 시민 여러분께 우려와 분노, 허탈감을 안긴 점 거듭 송구하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코로나19로 지친 민심을 위로하고 공동체를 하나로 뭉쳐 이겨내야 할 지역사회 지도층이 논란의 중심이어서 더 아프고 안타깝다”며, “공직자 비위에 대해 지위고하,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시민께서 납득 할 수 있도록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국민과 시민과 당원 여러분의 엄중한 비판, 무겁게 받아들이겠다. 당 지역위원회부터 쇄신하겠다”며, “시민 여러분의 삶을 보듬고 챙기며 국회의원으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정시장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 정의당은 6일 광양시청 앞에서 ‘정현복시장 일가의 부동산투기·채용비리 의혹 진상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열어 정 시장의 책임있는 소명을 촉구했다.(관련기사 7면)
이들은 정시장에게 제기된 각종 비리의혹들을 열거하며, “경찰은 부동산투기·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빠르고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황망기 기자 

저작권자 © 광양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